대학개방
대학개방
  • 이가현 기자
  • 승인 2013.04.04 16:12
  • 호수 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사회를 통해. 사회, 대학을 통해.

▲ 일러스트_봉현우 기자
▲ 성기선 교수
▲ 박승찬 교수
 현재 본교 운동장근처에서는 2014년에 완공될 ‘원미공원 역곡지구’ 공사가 한창이다. 본교와 부천시가 손을 잡아 이 공원을 종합운동장과 생태공원, 체육시설 등으로 조성한다. 이처럼 사회가 대학에 도움을 주고, 대학도 사회에 도움을 주는 움직임들은 꾸준히 있어왔다. 학생들 간에는 대학은 당연히 지역 사회에 기여해야한다는 입장과 기여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이 팽팽하다. 그래서 준비했다. 대학은 사회에 ‘왜’ 그리고 ‘어떻게’ 기여를 해야 하는가.

 

 

대학이 사회에 기여해야하는 이유

지난 2011년 3월, 서울시는 ‘캠퍼스타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을 위해 세워졌다. 이는 운동장, 강당, 도서관 등 대학시설을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하고 대학 내 도로와 보행로를 외부와 연결시키는 등의 방법을 통해 달성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가 주변에 교육연구시설이나 서점, 공연장등 역시 집중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현재 캠퍼스타운은 기본계획수립단계까지 진행됐으며 2014년 쯤 세부계획단계에 들어간다. 2016년까지 약 12개정도의 대학에 시범적용 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서울시는 2003년부터 ‘대학담장개방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대학은 대학의 담장을 허무는 대신 보도를 넓히고 나무를 심어 녹지를 조성한다. 이처럼 대학과 지역사회는 점점 밀착하고 있다.

본교에 14년 동안 재직 중인 성기선 교직과 교수에 따르면, 10여 년 전 지역주민들과 기관은 본교에 대해 ‘지역사회에 대학이 있어도 별로 활동을 안 한 것 같다’고 평했다. 지역주민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학교를 개방, 공개하는 부분에 있어서 폐쇄적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는 부천지역에 나름대로 기여를 하고 있다고 인정받고 있다. 교수들을 중심으로 부천시의 행정이나 여러 협의회, 모임, 공무원 재교육 등에 전문가 그룹으로서 참여하기 시작했고, 학생들도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등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를 확대해나갔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학이 더 이상 외딴섬으로 머물러있지 않으려는 시도들은 꾸준히 있어왔다.

하지만 여전히 “대학이 왜 사회에 기여를 해야 하냐”며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에 대해 성 교수는 “우리나라의 공립대학, 그리고 사립대학까지 포함한 모든 대학은 공교육기관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성교수에 따르면 공교육기관은 공공성을 우선으로 해야 하며 사적인 소유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등록금을 내니까 우리가 대학을 독점할 권리가 있다’는 것은 교육을 사적인 소유 바라보는 단편적인 시각일 뿐이다.

대학은 이미 사회의 도움을 받고 있다. 국가는 국립대학은 물론 사립대학에게까지 재정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학은 학교에 오기위해 걷는 도로, 지하철, 버스 등 사회의 여러 가지 기반시설과 서비스들을 누리고 있다. 사회기관과 시설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학생들을 봉사와 자격증실습을 보낼 경우 이들은 지역사회 안에 있는 학교나 기관 등으로 나간다.

또한 대학과 사회의 상생을 위해서도 대학의 사회 기여는 필요하다. 대학은 국가의 인적자원을 양성하며 학생들은 이를 통해 사회에 진출한다. 따라서 학교가 사회에 기여를 해서 사회가 발전하면 이 효과는 다시 학생들이 보다 좋은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선순환적 기회로 돌아오게 된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현재 본교가 시행중인 ‘LINC사업’이다. 이 사업은 학생들의 취업과 관련해서 학교 교육프로그램과 연구, 현장, 일터를 연결시킨다. 지역사회에 있는 기관 및 중소기업 업체들과의 기술을 교류해 서로 상부상조한다는 것이다.

지은보은(知恩報恩). 은혜를 알고 그 은혜에 보답함을 뜻하는 사자성어이다. 대학이 사회로부터 얻는 바는 크다. 이제 대학도 사회에 보답해야하지 않을까.

 

대학이 사회에 기여하는 방법

지역주민들을 위해 대학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주요 방법으로는 △운동장과 강의실을 비롯한 시설 개방 △도서관 대출서비스 △시민 강좌프로그램이 있다. 과연 대학은 어느 선까지 사회에 기여를 해야 할까. 이에 대해 본교 박승찬 철학전공 교수와 성기선 교직과 교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시설보다는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사회에 기여

먼저, 박승찬 교수는 “대학은 지성의 공간인 만큼 평생교육원이나 교양강좌프로그램, 봉사 등 인적 자원을 통해서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설에 관해서는 일차적인 수혜 대상자인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여유 공간에 한해서 개방이 이루어져야한다고 보았다. 도서관 대출에 관해서는 회원제를 통한 직접적인 대출까지는 필요치 않아 보인다는 의견이다.
박 교수는 그 이유에 대해서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은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공성이 굉장히 강조되는 국립대학은 적극적으로 주민들이 당연하게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지만, 개별적인 사립대학 같은 경우는 그보다는 권한이 적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학 개방의 경우는 의무보다는 자발적인 가톨릭정신으로 지역사회와 나누여야 한다고 말했다. 사립대학은 정부의 지원을 받긴 하지만 재정의 많은 부분을 학생들의 등록금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 이상적 사고로만 대학을 개방해 직접적으로 대학에 기여한 당사자들인 학생한테 피해가 간다면 그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물론, 비어있는 공간을 함께 나누고 활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유지라는 이유만으로 나누지 않고 독점한다면 그건 오히려 가톨릭정신과도 상반된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운동장 대여에 관한 경우,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운동장을 사용하고 학생들이 운동장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가 있다면 그것에 한해서 지역주민들에게 열어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교의 방침도 박 교수의 의견과 비슷해 보인다. 현재 본교는 운동장, 강의실, 콘서트홀 등 시설을 기본적으론 외부인에게 대여하지 않고 있다. 외부에 개방을 전부 허용할 시 혼란이 오고 학생들이 오히려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경우나 학교기관 등과 같이하는 경우에 허용하고 있다. 또한 주말의 아침같이 학생들이 운동장을 잘 안 쓰는 경우 역시 허용하고 있다. 공간 활용의 관점에서 보면 운동장을 비워 두는 것 보단 지역주민들이 사용하는 게 더 낫기 때문이다.

대학도서관의 지역주민 대출에 관해서도 역시 박 교수의 의견과 본교도서관의 현행 방침이 일치한다. 박 교수는 “대학도서관에서 지역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대출을 해주거나 개방을 하려면 관리비용이 들어간다”며 “그 대신 상호대차서비스를 통해 충분히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만약 지역주민이 원하는 도서가 공공도서관에 없다면 상호대차서비스를 통해 공공도서관이 대학도서관에 대여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상호대차서비스란 방문도서관에 원하는 도서가 없을 경우 방문도서관이 상호대차 협의를 맺은 도서관에 해당 도서를 요청해 방문도서관에서 받아볼 수 있는 제도이다.

현재 본교의 도서관도 지역사회와의 교류 및 협력을 취지로 ‘부천시민 특별열람ID 발급’과  ‘부천시립도서관과의 상호대차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부천시민은 부천시민 특별 열람 ID발급을 통해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열람실을 이용할 수 있다. 주민에게 직접 대출을 해주는 것은 이용자정보등을 이유로 힘들며 이미 시행중인 상호대차서비스를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박 교수는 이에 덧붙여 대학은 지성의 터전이니 만큼 ‘지성’을 통해 사회에 기여해야한다고 의견을 전했다.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배려는 지성인의 책임이다. 지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전공을 살려 지역의 어려운 학생들에게 봉사한다면 학생에게도 수혜자에게도 양쪽이 다 상승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시설과 인적자원 모두의 개방을 기본으로

반면 성기선 교수는 이에 더 나아가 “대학은 사회에 모두 개방해야한다”는 의견이다. 대학은 단순히 인력양성만을 목표로 하는 곳이 아니다. 국가가 나아갈 길에 대해서 고민하고 사회적 정의가 대학교육을 통해서 실현되도록 하는 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그게 대학이 이 사회에 존재하는 이유다. 대학은 공적인 자산으로서의 공공성을 가질 책임을 지닌다.

따라서 대학은 평생학습중심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 대학이 연결돼서 지역주민들이 대학에 참여하고 또 대학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교육의 중심역할’을 해야 한다. 물론 직접적인 대학교육인 수업의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우선혜택을 주어야하지만, 간접적인 교육기회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양강좌 등은 지역사회에도 제공되어야한다. 좀 더 적극적으로 나아가면 지역주민들이 요청하는 강좌들을 정규강의가 아니더라도 평생교육원 등지에서 좀 더 저렴하게, 또는 공공기관의 지원을 받아서 무료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무료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성 교수는 시설의 개방에 있어서도 대학이 좀 더 개방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의실, 운동장 등의 시설을 외부에서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유료로 임대해주고, 반면에 취지가 긍정적인 공부모임을 하거나, 운동장에서 조기축구회든 동호회 모임을 하는 등 영리적인 목적의 사용이 아니라면 공간을 언제든지 무료로 제공해야한다는 의견이다. 이어 성 교수는 이를 잘 실천하고 있는 롤 모델로 ‘부천평생학습센터’를 꼽았다. 이곳은 방과 후 및 퇴근 후, 주말에 주민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고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관리 시스템과 부작용 예방책을 갖춘다면 대학에서도 충분히 가능하고, 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서관 같은 경우에 성 교수는 “더 적극적으로 개방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지역사회와 여러 가지 교류협력을 활성화하는 측면에서 도서관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립도서관보다 대학도서관이 보유 장서가 더 많은 경우가 대다수이고 학술·전문서적 같은 경우는 시립도서관이 갖추고 있기 힘들기 때문이다. 본보의 지난 제 239호(2012년 09월 18일 (화)일자로 발행) ‘대학 도서관, 당신의 미래를 만든다’ 기사에 따르면 본교의 성심교정의 경우 55만권, 성의교정은 12만권, 성신교정은 20만권의 서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반해 부천시립도서관 8곳은 도서수가 제일 많은 도서관의 경우 19만권이며 가장 적은 도서관의 경우 4만권에 불과하다. 이 8곳의 도서관은 많게는 전체도서수중 50%가, 적게는 25%가 아동도서이다. 주요 이용층이 아동인 만큼 이들 도서관이 학술·전문서적은 갖추고 있기 어렵다.

따라서 성 교수는 도서관을 개방하는 방안으로 부천주민들을 위한 가톨릭대 도서관회원제를 실시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회원을 가입할 때 예치금을 내고 책을 분실하거나 훼손을 하면 예치금에서 제하는 방법 등을 통해 도난이나 연체 등의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고 본다. 이 예치금은 나중에 회원을 탈퇴하게 되면 다시 돌려준다. 이러한 조건을 만들고 회원제를 시행한다면 선의의 지역주민들은 가톨릭대 도서관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고 본다.

서울대학교의 경우 이미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안지원 사서실무관은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를 시행중이라고 밝혔다. 서울대학교가 속해있는 관악구의 주민은 5만원, 그 외의 일반회원의 경우 10만원의 예치금을 내면 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각각 10권의 책과 5권의 책을 최대 30일 동안 빌릴 수 있다. 이외에도 만 18세 성인들은 신분증만 제시하면 열람실과 자료실을 언제든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성 교수는 현재 본교가 시행하고 있는 시간제등록생과 만학도 전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두 제도는 대학 강의에 대한 개방에 해당한다. 시간제 등록생은 정규재학생과 달리 이수하고 싶은 특정 학점에 대한 수업료를 내고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제도이다. 이는 대학에 입학하지 않은 일반인으로서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고등학교 졸업학력을 가진 만 35세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만학도전형도 대학의 문턱을 낮춰 평생학습자를 위한 교육기회를 확대한 예이다.

‘대학이 어느 선까지 사회에 기여를 해야 할까’의 생각에 있어서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대학은 사회 안에서 존재하며 사회는 대학을 통해 더욱 발전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대학과 사회가 서로 손을 잡으면 상생하는 관계를 바탕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