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사회진출 준비
졸업 후 사회진출 준비
  • 정경영(안보학) 교수
  • 승인 2010.02.04 19:45
  • 호수 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연구실

미리 작성해 보는 자기소개서

대학생활 중에 미리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는 것은 대학 졸업 후 진출하고 싶은 분야에서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을 파악하여 부족한 분야를 식별, 보완하는 데 있다.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분야의 탁월성과 조직생활 능력을 끊임없이 계발해야 한다.

특히 기업에 진출하거나 공무원 시험, 또는 대학원 진학을 하기 위해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에 이러한 능력과 인품이 고스란히 담겨있어야 한다. 심사위원들은 지원동기가 무엇이며,  어떠한 사명과 비전을 추구해왔고, 어느 정도의 잠재력을 갖고 있는가 등 수험생들의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입체적으로 점검, 평가한다. 따라서 진정성이 없는 미사여구나 구체적인 실증자료가 뒷받침되지 않은 자기소개서는 심사위원들에게 크게 매력을 끌지 못한다.

작성방법과 액션플랜

이러한 문제의식과 상황인식을 갖고, 아래 단계를 거치면서 자기소개서를 짜임새 있게 작성해서 대학기간의 액션 플랜을 발전시켜 보자.

첫째, 나 자신의 인생의 사명과 비전은 무엇인가를 고뇌해 본다. 이러한 사명과 비전을 펼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이며, 왜 이 분야에서 활약하려는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이어서 구체적으로 어떤 직장, 어느 대학원에 진학할 갈 것인가 목표를 정한다.

둘째, 기업에 뜻이 있다면 그 기업체의 창업정신은 무엇이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핵심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며, 장기 비전은 무엇인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또는 학문 분야로 나가를 원한다면 자신이 신바람을 느끼면서 미치고 싶은 분야가 현재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인가를 점검해보고, 향후 발전추세와 비전을 조망해 보는 것이다.

셋째, 기업 또는 대학원에서 요구되는 자질과 본인의 현재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본다. 나 자신은 현재 이러한 일을 감당할 만한 능력과 업적을 쌓아왔는가를 객관적으로 진단해 보는 것이다. 학점관리, 어학능력, 인격수양, 인적 네트워크, 자격증, 경연대회 수상, 세미나에서 논문 발표, 봉사 및 동아리 활동, 인턴, 체력 등에 걸쳐서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 부족한 분야는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준비방향이 정립되었다면 요구되는 수준에 도달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본다. 현재 2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일 경우, 군복무를 필하고 졸업과 동시에 취직 또는 대학원에 진출할 당시의 요구되는 분야별 수준과 현재까지 쌓아온 자신의 수준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가에 구상해 보는 것이다. 학년, 학기 및 방학기간에 따라 분야별 세부 구현 목표를 설정하고 매트릭스를 작성하고 일일시간계획을 발전시킨다.

각오와 결의, 그리고 실천

훌륭한 인품과 탁월한 실력을 겸비한 귀하게 쓰임받는 인물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 캠퍼스 생활 하루하루를 비장한 각오와 새로운 결의로 임해야 하며, 계획한 것들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매학기와 방학, 매학년이 끝날 때 마다 자신 스스로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가를 평가해보고 보완 발전시킬 분야를 도출하여 최신화시켜 나가야 한다.

‘지금, 여기’에 인생의 최대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면서 열정을 쏟고, 동시에 자아를 관조하면서, 진지하고 야심차게 캠퍼스 생활을 해나갈 때, 원하는 직장에 취직하고, 대학원에 합격하여, 성공하고 승리하는 인생의 거보를 내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