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 규제는 도 넘은 대책이 아니다
먹방 규제는 도 넘은 대책이 아니다
  • 김예진 기자
  • 승인 2018.08.29 01:17
  • 호수 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의 ‘국가 비만 관리 종합 대책’은 정말 먹방을 겨냥할 것일까? 정답은 ‘아니오’다. 최근 발표된 이 대책은 ‘폭식 조장 미디어·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발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계획’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 대책이 “먹방 크리에이터들과 시청자들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청원이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올 만큼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먹방이 폭식, 비만, 섭식 장애 초래 등의 위험성을 가지기도 하는 만큼, 규제를 피할 수 없다. 최근 보건복지부 발표 자료에 의하면 비만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지난 10년간 약 2배 증가하였다. 특히 남자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은 OECD 평균보다 높다. 당뇨병·고혈압 발병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비만률 증가는 2015년 한 해 9조2000천억 원에 달하는 사회경제적 손실을 발생하는 질병인 만큼 국가에게도 상당히 심각한 사안이다.

그렇기에 국가가 국민 건강을 위해 콘텐츠 제한을 두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게다가 이미 공중파 방송에서는 상당한 규제를 두고 있다. 17도 이상의 주류 광고를 제한하고, 맥주 광고도 밤 10시 이후에나 허용한다.

더욱이 어린아이들은 아직 판단이 미숙하고 모방 심리가 강하다. 무분별한 먹방은 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 주부 현민경(43) 씨는 머니 S와의 인터뷰에서 “초등학생 아들이 먹방을 자주 보고 직접 촬영하기도 하는데 모방행동이 우려스럽다. 요즘 먹방은 누가 더 많이 먹고 자극적으로 먹냐를 대결하는 수준이다. 무분별한 콘텐츠를 규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하철을 타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고 있다. 갈수록 영상 콘텐츠 접근방법이 다양해지는 만큼 국가도 마냥 지켜볼 수만은 없다. 더욱이 세계보건기구(WHO)가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여 암 유발의 주요 요인이라 제시하고 있다. 먹방은 재밌는 만큼 위험한 방송 콘텐츠이다. 양날의 검과 같은 먹방에 규제하는 것은 도 넘은 대처가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