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고민하는 새내기에게 전한다 (feat. 취업지원팀)
진로를 고민하는 새내기에게 전한다 (feat. 취업지원팀)
  • 장현진
  • 승인 2019.02.23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가톨릭대학교 19학번이다. “대학 가면 놀 수 있다는 말만 믿고 공부했다. 그런데 막상 입시를 끝내고 나니 돌아오는 건 진로취업에 대한 막연함이었다. 이제 성인이니 내 진로를 얼른 택해야 한다는 조급함에 불안하기까지 하다.

대학을 이미 졸업한 우리 언니는 대학 가면 놀 수 있다는 얘기는 다 거짓말이라 했다. 아닐 거로 생각했던 언니의 말은 주변 친구들을 보니 더 와 닿았다. 한 친구는 방학 때 자격증을 땄고, 또 다른 친구는 영어 공부를 했단다. 벌써 대외활동을 시작한 친구도 있었다. 새내기 마음이 이렇게 묵직한 줄 몰랐다.

 

신나는 마음으로 학교에 들어왔지만, 진로에 대해서는 막연한 새내기들의 마음을 알기에 준비했다. 대학 생활 중 진로를 찾고 나아가기 위해 어떤 것들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주목하자. 취업지원팀 김명수 팀장이 직접 추천하는 본교 진로취업 관련 교과목 프로그램 상담이니만큼 진로를 정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다음은 김명수 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2018년 1학기 진행된 진로 워크숍
2018년 1학기 진행된 진로 워크숍

 

Q1. 수강 신청을 앞둔 신입생들에게 추천할 진로 교과목이 있다면?

1, 2학년 학생들에게 추천할 진로 교과목은 총 세 가지다. 생애진로와 경력개발 직업의 이해 직무교육개론이다. 특히 생애진로와 경력개발은 신입생들이 대학생으로서 목표를 설정하고 짜임새 있는 대학 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진로취업 프로그램 안내와 각종 검사, 진로 탐색 및 설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재학기간 동안 진로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학생 스스로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Q2. 신입생들이 참여하면 좋을 진로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먼저 Mentor Day는 다양한 직무군에서 근무하는 본교 졸업생을 초청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실전 업무에 대한 이해 및 준비과정 팁을 전달하고 있다. 프로그램 신청자는 동문 선배의 입사 합격 자기소개서를 얻을 수 있어 유익하다.

집단프로그램도 세 가지가 있다. 진로도움Dream 취업진로상담사의 찾아가는 서비스 쎈 취업 STRONG 직업흥미검사다. 진로도움Dream2개 이상의 성격흥미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전공 선택과 진로설정을 돕는다. 그리고 취업진로상담사의 찾아가는 서비스는 사전 신청자에 한해 취업진로상담사가 직접 찾아가 전공 선배들의 사회진출 사례를 알려주고 고민 해결을 돕는 상담 프로그램이다. 쎈 취업 STRONG 직업흥미검사는 온라인 검사 시행 후 전문가 해석을 통해 진로, 전공, 대외활동 준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해하면 된다.

사전 예약 없이 가능한 프로그램도 있다. 열린 상담 프로그램이다. 이는 사전 예약 없이 취업 진로 상담사에게 학교생활, 전공, 진로 등에 대해 무엇이든지 궁금한 사항을 상담받을 수 있다. 부담 없이 찾아주면 좋겠다.

 

열린 상담이 진행되는 모습
열린 상담이 진행되는 모습

 

Q3. 신입생들에게 도움이 될 진로, 취업 상담 소개를 부탁드린다.

요즘 학생들이 취업이 어렵다고들 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상담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혼자는 물론이고 친구와 함께도 가능하다. 상담을 통한다면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 외에, ‘를 위한 맞춤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예약 방법은 어렵지 않다. 온라인 CUK취업지원시스템 또는 어플리케이션 캠퍼스온을 통해 상담사별 사전 일정 예약이 가능하다. 그리고 상담은 취업지원팀(N113) 내 별도 상담실에서 비밀 보장으로 진행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4. 이외에도 진로로 고민이 많은 학생에게 도움이 될 정보가 있다면?

취업지원팀의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소개한다. 먼저 온라인 CUK취업지원시스템에는 상담 예약 진로, 취업 지원 프로그램 신청 일반추천채용대외활동 정보 다양한 진단검사 기능이 마련되어 있다. 트리니티 로그인 후 오른쪽 위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특히 20182학기에 새 단장 오픈하여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니 자주 들어가 확인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플리케이션 캠퍼스온을 통해서도 같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 Job Cafe20192월 현재 새 단장이 진행되는 중이다. 더 깔끔하고 멋진 공간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니 언제든지 공강 시간을 활용해 머물면 된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진로취업관련 도서 무료대여 스터디를 위한 공간PC 제공 무료 이력서 사진 촬영 모의 면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