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액 톺아보다
재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액 톺아보다
  • 임윤아
  • 승인 2019.02.23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입생이 알아두면 좋을 교내, 교외, 국가 장학제도

2019학년도 신입생을 맞이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이 기사는 신입생들이 잘 모르면서 가장 궁금해 할 장학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장학금 톺아보다라는 주제로 기획됐다. 첫 번째 기획은 <재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액 톺아보다>이다. 재학생들이 본교 장학제도를 통해 얼마나 수혜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재학생들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본교 장학제도에 대한 학생 의견도 살펴보고자 한다.

 

장학금 수혜액 톺아보기

교내 장학금 대상은 신입생과 재학생으로 나눌 수 있다. 신입생 장학 제도는 수시와 정시, 약학, 기타로 나눠진다. 장학금은 입학 성적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대학생활-장학(https://www.catholic.ac.kr/www/campuslife2_1.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학생 장학 제도에는 진리, 사랑, 봉사, 특별이 있다. 봉사에 속하는 ELP/EEP 장학금과 진리에 속하는 성적 장학금은 두 번째 기획인 <교내 장학 제도 톺아보다>에서 자세히 살펴보겠다.

이 밖에도 국가 장학금과 교외 장학금이 있다. 국가 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시행하는 장학제도다. 국가장학금에는유형(학생직접지원형)유형(대학연계지원형)이 있다. 국가장학금유형은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제공되는 장학금이다. 국가장학금 유형은 대학과 연계하여 지급되는 장학금으로, 본교 역시 연계돼 있다. 교외 장학금은 수시로 모집하며, 학교 홈페이지 장학 탭에 올라오는 공지를 확인하면 된다.

푸른등대 한국장학재단
푸른등대 한국장학재단

이처럼 교내·외 장학금부터 국가 장학금까지 많은 장학 제도가 있다. 그렇다면 재학생 1인당 교내 장학금 수혜액은 얼마나 될까? 학생지원팀에 의하면, “2018년 정보공시 기준 2017학년도 성심교정 교내 장학금은 8,454,261,000이다. 성심교정 재학생 6,872명으로 1인당 교내 장학금 수혜액을 계산해보면 1,238,000원이라는 금액이 측정된다. 교내 장학금뿐만 아니라 교외 장학금까지 합치면 1인당 장학 수혜액은 3,068,000원으로 인문·사회대 1학기 등록금과 맞먹는 금액이다.

 

학생 장학제도 만족도 톺아보기

학생지원팀에서 진행한 <2018-2학기 교내 장학금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재학생 장학 제도를 알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학생들은 평균 4(보통이다)이라고 답했다. 국가 장학금을 묻는 질문에 평균 5(그렇다)을 뽑았다. 이는 학생들이 국가 장학금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는 반면, 그 외 장학제도에 대한 정보는 상대적으로 잘 모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학생지원팀은 학교 홈페이지나 가대톡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학생들이 답한 기타 의견으로는 가계곤란 장학금, 생계 고려형 장학금 확대가 필요하다가 있었다. 학생지원팀 역시도 이 장학 제도를 꾸준히 고려해왔다고 말했다. , “학생들의 가계곤란 장학금에 대한 요구가 많아 계속 확대하는 중이다. 올해도 등록금 외 생활비지원 장학금의 확대와 관련한 제도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이 외의 기타 의견으로 다양한 공모전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장학금, 자격증 장학금 등 장학 제도의 신설성적우수 장학금 확대등을 요청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