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장학 제도 톺아보다
교내 장학 제도 톺아보다
  • 임윤아
  • 승인 2019.02.23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번째 기획은 <교내 장학 제도 톺아보다>이다. 본교 장학제도에 대한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기획했다. 특히, 신입생들이 잘 모르는 ELP/EEP 장학금과 성적장학금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지원팀과 서면인터뷰를 진행했고, 기사는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다.

 

ELP/EEP 장학 제도 톺아보기

ELPEEP는 가톨릭대학교 대표 교육 브랜드다. ELP는 윤리적 리더 육성 프로그램(Ethical Leaders rearing Program)의 줄임말이다. 가톨릭대학교만의 독창성과 차별성, 경쟁력을 확보한 프로그램이다. ELP는 생명존중 및 인간존중의 정신으로 체화된 윤리적 품성과 전문 지식인으로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구비하는데 이바지하고자 개발됐다.

EEP는 윤리적 기업가 육성 프로그램(Ethical Entrepreneurs rearing Program)의 줄임말이다. 2012년 창업교육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의 일환으로, 본교 재학생들이 취·창업에 대비하여 윤리적 기업가로서 경쟁력을 갖추는데 이바지하고자 개발됐다. EEPELP은 학부대학에서 관리하지만, EEP는 창업대학과 연계되어 있다..

ELPEEP 모두 교육과정이 교과 영역과 비교과 영역으로 구분된다. 두 영역의 차이점 중 하나로 교육과정 이수 분야의 차이가 있다. ELP 교육과정에는 인성분야와 문제해결분야로 2개 분야이지만, EEP는 앞의 두 교육과정에 실천역량분야가 추가되어 3개 분야다. ELP 교육과정이 선행하기 때문에, 두 영역 모두 포함되는 인성분야와 문제해결분야를 인정받으면 EEP 교육과정에서도 중복 인정된다. EEP 교육과정에서 실천역량분야만 추가로 이수하면 두 교육과정 모두 수료할 수 있다.

한편, EEPELP 신청은 1학년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만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매 학기 초 수강신청 전후로 트리니티 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트리니티 시스템 - [원스탑] - [마이메뉴] - [ELP/EEP] - [ELP/EEP 과정 신청/취소] - [ELP/EEP 과정 신청 클릭]을 하면 된다. 다만, 중복신청은 가능하나 중복수혜는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ELP, EEP 장학금은 연 단위로 지급된다. 매년 12월 신청한 학생에 한해 수혜 대상자를 선발한다. 학년별로 50명씩 선발하며 세부 기준은 학년에 따라 상이하다. 장학금은 1인당 100만 원씩 지급되며, 트리니티에 등록된 개인 계좌로 현금 지급된다.


 

성적장학금 톺아보기

성적우수장학금은 최우수, 우수 그리고 성적향상으로 나뉜다.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17학점(성적향상 장학은 15학점) 이상으로, 최우수는 4.0 이상 우수는 3.5 이상이면 장학 대상자가 될 수 있다. 여기에 학과별 재학인원의 일정 비율을 배정하여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일반적으로 학과별 최우수는 1, 우수는 재학인원의 10%가 장학 혜택을 받는다. 성적확정 후 내부 선발되므로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최우수 장학생은 수업료 전액이 면제되며, 우수 장학생은 수업료의 35%가 면제된다. 성적향상 장학금은 향상 직전학기 성적이 1.75 이상인 학생의 성적이 1.5 이상 향상될 시 장학 혜택이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성적장학금 동점자 처리기준은 이수학점 수 많은 자 P/F과목 학점 수 적은 자 1전공 이수학점 수 많은 자 이수학기 적은 자 순으로 선발한다(*P/F과목 신청자 학점 처리기준 : 학기말 총 이수학점 중 P/F 과목은 최대 3학점까지만 인정하며, 성적과 학점 동일 시 P/F 과목 학점수가 적은 학생을 우선으로 선발) 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