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 사용법 한 눈에 파헤치기2
중앙도서관 사용법 한 눈에 파헤치기2
  • 김다빈
  • 승인 2019.02.23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새내기 여러분들의 대학 입학을 축하드린다. 처음 해보는 대학 생활에 이것저것 기대되는 것이 많을 것이라 짐작한다. 하지만 그러한 기대도 한 때일 뿐. 우리는 곧 중간고사를 맞이하게 된다. 첫 중간고사를 볼 우리 새내기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그리고 우리의 불타는 학업생활을 함께 할 도서관에 대한 정보가 아닐까? 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중앙일보 대학평가 학생당 도서자료 구입비 1, 열람석 당 학생 수 2위에 빛나는 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은 학교 교정 맨 꼭대기쯤에 위치해 있다. 도서관이 멀어 시험기간이 아날 땐 잘 가지 않게 된다. 몸에서 멀면 마음에서도 멀어지기 마련. 새내기들의 마음속에서 도서관이 멀어지지 않도록 도서관 이용 꿀Tip과 안내 정보를 정리해보았다. 캠퍼스 투어 시작을 도서관에서 해보는 것은 어떨까. 도서관 선생님들께 물어보았다.

 

◉ 진영호 선생님 인터뷰

도서관 출입구를 지키는 진영호 선생님의 모습.
도서관 출입구를 지키는 진영호 선생님의 모습

Q1. 도서관은 어디에 위치해 있나요?

학교안의 모든 건물에는 번호가 적혀있습니다. 건물번호 15번이 중앙도서관입니다. 중앙도서관의 건물 명칭은 베리타스 관입니다.

 

Q2. 새내기라 아직 학생증이 없어 도서를 대출할 수가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앙도서관을 이용하려면 학생증 또는 모바일 열람증이 필요합니다. 학생증은 3월말에 학생지원팀을 통해 받을 수 있어요. 학생증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도서관에서 발행하는 모바일열람증을 지금 바로 다운로드하세요. Play store 또는 App Store에서 가톨릭대학교 모바일열람증을 검색하면 됩니다. 모바일열람증을 발급받으면, 그 즉시 도서관 출입과 열람실 좌석발권이 가능하며, 원하는 도서도 자유롭게 대출할 수 있습니다. , 새내기는 입학 후 온라인 이용자교육을 이수하여야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홈페이지 좌측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온라인이용자교육을 클릭하여 이수하시면 됩니다!

 

Q3. 중앙도서관의 자료실과 대출실은 언제까지 운영하나요?

중앙도서관의 자료실/대출실은 평일 9시부터 21시까지 토요일은 9시부터 13시까지 개방됩니다. 방학 중에는 평일만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합니다. 공휴일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Q4. 열람실 운영시간도 궁금합니다!

1자유열람실(중앙도서관 2)6시부터 23시까지, 2자유열람실(중앙도서관 5)은 연중 24시간 개방합니다. 1자유열람실은 방학 때 열지 않습니다. 이 점 유의해주세요. THE CU;BE는 학기 중과 방학 모두 7시부터 23시까지, 국제관 열람실은 6시부터 23시까지 개방합니다. 중앙도서관 2층 출입구는 연중 24시간 개방되어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Q5. 도서관에서 출력이나 복사도 할 수 있나요?

도서관 내 미디어실의 PC는 새내기 여러분이 24시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자료도 즉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의 경우, 대출실과 미디어실 내 PC에서 i-print(아이프린트) 회원가입을 하고, 입금기에서 충전한 후 흑백/컬러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자료복사는 i-print(아이프린트) 입금기에서 충전한 학생증이나 후불식 교통 카드를 이용하여 2~4층에 설치된 복사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rint(아이프린트) 입금기는 미디어실(2)내 전자사물함 앞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출력과 복사 외에 대출실(2)과 정기간행물실(3)에 스캐너가 설치되어 있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6. 도서관에 열람실 말고 편하게 공부할 수 있는 공간 없을까요?

도서관에는 네 개의 study room과 세 개의 그룹연구실이 있습니다. The CU;BE Study room(2), 그룹연구실(4)은 학술적인 목적의 토론과 세미나, 그룹연구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자세한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CU;BE Study room(2) 이용방법>

예약가능: Study room 1~4 (이용시간: 3시간)

예약인원: 최소 3인 이상

예약신청: 이용일 2일전부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가능

이용방법: 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 서비스 > study room/그룹연구실 신청 >
study room 신청 > 이용일시, 장소 선택 후 예약

<그룹연구실(4) 이용방법>

예약가능: 그룹연구실 1~3 (이용시간: 2시간)

예약인원: 최소 4인 이상

예약신청: 이용일 3일전부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가능

이용시설: 빔프로젝터 및 전동스크린(노트북 개별 준비), LAN/전원포트,
벽면 고정식 화이트보드

이용방법: 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 서비스 > study room/그룹연구실 신청 >
그룹연구실 신청 > 이용일시, 장소 선택 후 예약

 

Q7. 도서관에 재밌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 새내기들을 위해 20193월에 Library Tour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정은 319()21() 오후 2, 325()29() 오후 1시입니다. 투어는 한 시간 가량 진행되고, 각 세션(또는 클래스) 별로 선착순 20명만 가능합니다! 투어에서는 중앙도서관의 각종 서비스와 홈페이지 이용 안내, 도서관 시설 체험을 진해합니다. ELP점수 (인성분야) 5점 획득도 가능하니 모두 많이많이 참여해주세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Q8. 아직은 도서관을 사용해보지 않아 잘 모르겠는데, 혹시 이용하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죠?

중앙도서관에서는 10여명의 사서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에는 언제든지 대출실에 있는 사서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도서관 홈페이지의 묻고답하기게시판도 있으니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