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2 : 2019 새터 어떻게 달라졌나?
DAY 2 : 2019 새터 어떻게 달라졌나?
  • 임윤아 기자
  • 승인 2019.03.14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리 홍보를 듣고 있는 생활과학대 신입생들의 모습.
동아리 홍보를 듣고 있는 생활과학대 신입생들의 모습.

 

2019학년도 새내기 새로 배움터(이하 새터)새확행: 새내기들의 확실한 행복이라는 기조 아래 시작됐다. 이번 새터는 예년과 달리 3일만 진행돼 달라진 점이 많았다. 또한 배려팔찌'가 처음 등장해 신입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달라진 새터

1. 오리엔테이션의 폐지

본래 행정 OT와 새내기 새로 배움터는 각각 진행됐지만, 행정 OT가 폐지되어 새터로만 꾸려졌다. 행정 OT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교 및 학부 소개, 수강신청이 실시되는 행사다. 이에 몇몇 학과에서는 19일 사전모임을 통해 새내기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새터는 행정 OT의 일부 일정이 대체되어 시행됐다. 새터 2일 차에 전공 길잡이 진로 탐색 수강신청 멘토링 대학문화 알아보기 순으로 진행됐다. 행정 OT에서 진행되는 대학문화 소개 및 전공 안내 등을 새터에서 한 것이다.

행정 OT의 폐지로 가장 우려된 부분은 수강신청 안내였다. 본래 수강신청은 행정 OT 일정 중 하나로, 학교에서 진행되어 선배들의 도움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행정 OT가 폐지되며, 수강신청 방법 안내 후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안내 방법으로 학사제도 책자 및 수강신청 매뉴얼 책자 배부, 수강신청 시연 영상 상영 등이 진행됐다. 또한 영상은 중새기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됐다. 2일 차 일정인 수강신청 멘토링에서 새내기들이 재학생에게 수강신청에 관해 묻고 답하며,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신입생 박현진(생활과학부·1) 학생은 선배들께서 시간표 구성과 수강신청 안내를 해주셨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유익한 시간이 됐다며 수강신청 안내에 만족감을 표했다. 수강신청은 새터가 끝난 후인 25일 오전 9시부터 26일 오후 5시까지 2일간 이뤄졌다.

배려팔찌를 차고 있는 법정경학부 새내기의 모습.
배려팔찌를 차고 있는 법정경학부 새내기의 모습.

 

2. 배려팔찌 시행

올해 처음 시행된 배려팔찌는 새내기 새로 배움터에 참여하는 신입생과 재학생 중 술을 잘 못 마시는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또한 술자리에서 술을 강요하는 분위기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시작됐다. 배려팔찌는 약 1000여 장 정도 제작되어 배부됐다. 팔찌에는 이슬 말고 물 주세요라는 문구를 새겨, 이들을 배려하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했다.

법정경학부 새기단으로 참여한 장한솔(행정·3) 학생은 새내기분들에게 배려팔찌를 나눠드릴 때 여쭤보니, ‘신기하다.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라는 긍정적인 평이 많았다. 배려팔찌 착용 후 인증샷을 찍는 분들도 많이 계셨다고 했다. 또한 조서영(인문·1) 학생은 배려팔찌의 시행이 건전한 대학 술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있어, 바람직한 제도라 생각된다며 배려팔찌 시행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올해 새터 페널티는?

올해 새내기 새로 배움터는 페널티 적용이 유독 많았다.

총동아리연합회(이하 총동연)와 생명환경학부 모두 2단계 페널티가 적용됐다. 총동연은 슬리퍼 착용 후 층간 이동과 숙소 뒷정리 상태 불량으로 인해 2단계 페널티를 적용받았다. 따라서 매점 이용이 금지됐다. 이공대 단대와 음악과도 슬리퍼 착용 후 층간 이동이 적발되어 1단계 페널티를 적용받았다. 생명환경학부는 새내기가 새기단 동행 없이 무리를 이탈하여, 1단계 페널티가 적용됐으며, 이어 취사도구 사용 불찰로 인해 2단계 페널티까지 받았다.

올해 새터 유의사항으로는 각 숙소 베란다 출입 엘리베이터 무단 사용 무단외출 음주 강요 성적 발언 또는 희롱, 지나친 스킨십 벌칙 기획단의 새내기 관리 소홀 슬리퍼 착용 후 층간 이동 등이 있었다. 이를 어길 시, 페널티를 부과했다.

한편, 2019학년도 새내기 새로 배움터는 인천삼산체육관과 양평한화리조트에서 220일부터 22일까지 총 3일간 개최됐다. 새터에는 신입생 1,472명과 재학생 473명으로, 1,945명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