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중앙 보궐선거 공약설명회
2019 중앙 보궐선거 공약설명회
  • 임윤아 기자
  • 승인 2019.03.2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표하기 전, 공약 보고 가세요~
총학생회장 후보 질의응답 시간,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든 학생의 모습.
총학생회장 후보 질의응답 시간,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든 학생의 모습.

 

<2019 중앙 보궐선거 공약설명회>는 이공대 학생회장 후보자의 지지연설자로 나선 이채이(미디어기술콘텐츠·3) 학생의 당찬 인사로 시작했다. 공약설명회는 이공대 학생회장 후보자 총동아리연합회장(이하 총동연) 후보자 ·부총학생회장(이하 총학) 후보자 순으로 진행됐다. 여기에 각 후보자의 지지연설 및 소견발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이공대 학생회장 후보자인 유영선(미디어기술콘텐츠·3) 학생은 무적이공이라는 타이틀로 공약을 내세웠다. ‘무한대로 뻗어 나가는 이공을 외치며, “학생회비만을 이용한 단대 운영에서 벗어나, 학교 외부단체와 교류하여 이공대 행사를 더욱 풍부하게 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더불어 유영선 후보자는 단대 학생회를 하면서 혼자는 어렵지만 함께하면 어렵지 않다는 것을 배웠다. 이공대 학우 여러분과 함께 무적이공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총·부총동아리연합회장 후보자들의 소견 발표가 이어졌다. 윤선애(소비자주거·3) 후보자는 총동아리연합회 국원과 동아리 회장 및 부회장 활동을 병행해 왔다. 하지만 동아리 환경이 그리 좋지 않음을 직접 겪었다. 앞으로 더 나은 동아리 환경을 만들고 싶어 나오게 됐다라며 출마 이유를 전했다.

대표공약으로는 자평보 간소화 및 채점기준 강화를 내세웠다. “총동연에서 실시하는 자체평가보고서의 채점기준이 획일화되어 있어, 몇몇 동아리에서 하는 행사가 평가에 반영되지 않았던 적이 있었다이를 방지하기 위해 분과별 행사 채점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채점기준은 페이스북 페이지와 같은 SNS를 통해 게시하겠다고 밝혔다.

·부총학생회장 후보자들은 총학생회는 학교생활 중 어떻게?’를 도와주는 역할이라 생각한다. 학교와 소통에 있어 학우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열심히 전달할 것이다. 그저 가톨릭대학교가 아닌 우리 학교 또는 나의 학교가 되길 바란다며 포부를 드러냈다.

총학 후보자들은 학교 민주주의 실현과 학생 참여 증진 공약에 관해서도 소개했다. 공약은 다음과 같다.민주적인 총장 임명을 위해 총장임명절차에 학생참여 실현 학교 내 자체 커뮤니티 사이트 개설 대학평의원회, 등록금심의위원회 학생대표 증원 교내 학생복지 증진(외국인 학생회, 유니버설 디자인, 기숙사 복지, 예비군 공결대체 과제) 등이다.

·부총학생회장 후보자의 소견 발표가 끝나자마자 후보자들에게 수많은 질문이 이어졌다. 특히, 총장임명절차에 대해 많은 학생이 질문했다.

양지은(미디어기술콘텐츠·3) 학생은 학생들이 총장의 자질을 알아보기 힘들 것 같다. 총장임명절차에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총장 후보자들과의 연결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어떤 방안을 마련 중인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에 김현목(철학·4) 후보자는 총장 후보자 역시도 총학생회 선거와 같이 유세, 연설 등을 통해 후보자의 생각과 자질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했다. 또한 실현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 당장 총장임명절차의 변경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언젠가는 실현되어야 할 문제라 생각한다. 저희가 그 물꼬를 틀기 위해 공약으로 내세우게 됐다고 했다.

또한 공약에 없던 가서전 시행에 대해, 많은 학생이 궁금증을 품고 질문했다. “가서전은 타 학교 교류의 첫 시도다. 학교끼리의 교류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가서전 진행 시 폭넓은 스펙트럼을 갖고 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모든 학생이 참여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학생참여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지난해 가서전의 시범교류전을 진행했던 성민기(심리·4)학생은 교류전은 양교 학생들의 의사가 중요하다. 서강대 내에서 학생 투표 시, 반대 의견이 훨씬 많았다. 학교와 학교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의견도 고려했으면 한다고 했다. 이에 후보자들은 서강대학교와의 교류전임을 인지하고 잘 고려해 보겠다고 전했다.

한편 2019 중앙 보궐선거 공약설명회는 21() 오후 6시 김수환추기경국제관 컨퍼런스룸(IH366)에서 진행됐으며, 1시간 30분이 지난 730분에 마무리됐다. 공약설명회 영상은 페이스북 페이지인 가톨릭대학교 선거관리위원회에 게시돼 있다. 2019 중앙 보궐선거 투표기간은 26()부터 29()까지로, 매일 오전 9시에 시작하여 오후 6시를 기점으로 마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