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주목받는 수소에너지, 그 실효성은?
[과학] 주목받는 수소에너지, 그 실효성은?
  • 김예진 기자
  • 승인 2019.07.15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곳곳에 설치 되고 있는 수소충전소 (사진 출처_네이버블로그 오토이슈)
전국 곳곳에 설치 되고 있는 수소충전소 (사진 출처_네이버블로그 오토이슈)

 

최근 수소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수소 차 넥쏘가 출시하는 등 수소 에너지 실용화 연구가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관련 산업이 발전되면서 수소에너지의 중요성도 점점 높아졌다.

20183, 정부는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로 수소경제를 선정했다. 이어 올해 1월에는 2040년까지 국내 수소자동차 209만대 보급,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 수소 버스 택시 등에 대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러한 수소경제 활성화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미세먼지 배출량의 6% 가량 절감, 2040년까지 온실가스 2,700만 톤 감소다.

하지만 최근 강릉 수소탱크 폭발 등으로 수소에너지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수소 자체는 인화성이 매우 높은 물질로 안전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폭발 위험이 있다. 또한 현재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수소가 천연가스 등의 열분해를 통해 추출된 것이기에, 이 과정에서 오염물질이 발생하기도 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수소경제의 현실성이 낮다고 비판하며, 수소 에너지보다 재생에너지 산업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나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수소는 폭발 위험도가 낮아 LPG가스보다 위험성이 적다며 수소에너지의 안전성을 강조했다. 대형 폭발을 일으키는 수소와 연료에 사용되는 수소는 전혀 다른 종류라는 것이다.

게다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수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벼운 원소로, 공기 중에 빠르게 확산되어 폭발 위험이 더 낮아진다. 또 오염물질 배출 문제도 태양광으로 물에서 수소를 분리하는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어, 곧 해결될 전망이다.

전 세계가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수소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가장 활용성이 높은 에너지로 평가받는다. 맥킨지 보고서는 2050년 세계 수소경제규모를 25,000억 달러로 예측하고 약 3,0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전망했다.

안전성을 이유로 수소에너지를 외면하기엔 수소에너지의 성장세를 무시하기 힘들다. 마냥 피할 것이 아니라 안전한 수소에너지 사용을 위한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