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단장한 종합 포털 시스템 TRINITY! - 트리니티 개편 특집 2
새롭게 단장한 종합 포털 시스템 TRINITY! - 트리니티 개편 특집 2
  • 이승헌 수습기자
  • 승인 2019.08.1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의 종합 포털 시스템과 현재 TRINITY와의 차이점

 

가톨릭대학교 포털시스템 트리니티(TRINITY)’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성의교정도 기존 유컵스(U-cups)’ 대신 트리니티(TRINITY)’를 도입하여 불편함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다. 큰 변화는 깔끔해진 인터페이스 높아진 접근성 강화된 보안이다. 개편된 TRINITY의 여러 특징 중에서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를 꼽아보았다.

-쉬워진 인터페이스(UI)

새롭게 변화된 TRINITY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기존에 비해 깔끔해진 사이트를 만나볼 수 있다. 간단함을 추구하는 최근 웹페이지 트렌드에 맞춰 인터페이스를 사용자에게 친화적인 방향으로 개편하면서 TRINITY를 사용하는 가톨릭대학교 학생들도 기존의 포털사이트에 비해 사용하기가 훨씬 편해졌다는 평을 내놓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환경 설정에서 테마 색깔이나 폰트 크기, 포틀릿 설정으로 pc화면에서 내가 필요한 배너만 띄워 놓는 것도 가능해져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크롬으로도 접근 가능해 편리해진 성적 확인

포털 시스템에 생긴 또 다른 변화는 높아진 접근성이다. 이전 U-cups는 웹페이지를 인식할 수 있는 환경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가능했기에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나 구글 크롬에서는 사용이 불가했다. 하지만 TRINITY로 변경되면서 모든 브라우저에서의 접근이 가능해졌다. 또한 모바일로도 이용이 가능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포털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다.

-로그아웃으로 강화된 보안 시스템

보안 관련 부분에서도 변화가 생겼다. 종합 포털 시스템은 학생정보를 보관하고 수정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문제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기존의 U-cups는 소프트웨어상의 보안만을 고려하고 외적으로 생길 수 있는 보안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다. 허나 학생들은 공공 컴퓨터에서도 포털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외부보안이 특히나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RINITY는 웹페이지 로그인 지속시간에 제한을 두기로 하였다. 공공 PC에서 로그인을 한 뒤, 직접 로그아웃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로그아웃을 해주는 방안으로 개선하였다.

 -사소한 변화는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작은 변화들도 눈에 띈다. 성의교정 학생들이 궁금해 했던 오늘의 학식메뉴가 웹사이트 중앙에 올라오는 등 기존에 없었던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다만 아직 모바일에서는 해당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있어 추후 보완이 필요하다.

TRINITY로 탈바꿈하면서 학생들의 접속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이 종합포털시스템의 주 이용자인 만큼 개인 성향에 맞춰 만들 수 있는 포틀릿과 정보 시스템에 대해서 추후 다양한 피드백과 사이트 개선에 관한 의견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힘입어 학교 측에서 업데이트가 지속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