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회 가톨릭대학생 토론대회 결선 개최
제 9회 가톨릭대학생 토론대회 결선 개최
  • 김형렬 수습기자
  • 승인 2019.10.06 19: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팀과 ‘하모니가’팀이 자율토론 단계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웰빙’팀과 ‘하모니카’팀이 자율토론 단계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1일 기슨관(G104)에서 제 9회 가톨릭대학생 토론대회 결선이 열렸다. 토론 논제는 이주노동자의 국내 취업을 장려해야 하는가였다. 이에 대해 찬성 측은 웰빙팀인 강수연(·3), 박찬일(사회복지·2), 반대 측은 하모니카팀인 김도균(생명공학·2), 윤석현(환경공학·2)이 맡았다.

웰빙팀은 내국인과 외국인의 시너지 효과가 커질 것이고,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내국인의 다문화의식이 성장할 것이다며 찬성 입장을 강력하게 표명했다. ‘하모니카팀은 섣부른 취업 장려보단 이주노동자의 인권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과 관련 범죄 및 치안을 관리하는 게 우선이다라며 반대 논리를 펼쳤다.

치열했던 자유토론과 최종 발언이 끝나고, 심사위원 교수님들의 날카로운 질문이 이어졌다. 이번 대회의 심사 위원장을 맡은 안수배 신부는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토론에 임하느냐가 정말 중요하다이번 결선에 올라온 두 팀 모두 토론에 임하는 자세가 좋았고 질적으로도 훌륭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심사결과는 21, ‘하모니카팀이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토론이 끝난 뒤 하모니카팀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상대 팀이 준비를 상당히 잘해와 질 수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우승해서 기쁘다이 토론을 준비하기 전엔 이주노동자에 대해 관심이 없었지만, 이번 토론을 계기로 이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며 우승 소감을 전했다. 아쉽게 준우승을 차지한 웰빙팀은 시험기간과 겹쳐 준비가 조금 힘들었지만, 이주노동자의 애환과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소감을 밝혔다.

9회 가톨릭대학생 토론대회 시상은 오는 10() 13, BWL 가톨릭인본주의 국제포럼(K366)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9-10-08 20:3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