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이몽] 설렘은 눈을 타고
[동지이몽] 설렘은 눈을 타고
  • 손정민 (의예·2)
  • 승인 2019.12.11 22:2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에게 눈()은 다양한 의미로 기억된다. 누군가는 군대에서 내내 제설 작업을 해야 했던 기억이나 눈 때문에 길이 막혔던 안 좋은 기억을 떠올릴 수도, 또 다른 누군가는 눈꽃 빙수와 같이 좀 더 가벼운 것을 떠올릴 수도 있다. 나에게는 눈이라 하면 꼭 떠오르는 시가 하나 있다.

 

윤동주

지난밤에

눈이 소-복이 왔네

 

지붕이랑

길이랑 밭이랑

추워한다고

덮어주는 이불인가봐

 

그러기에

추운 겨울에만 내리지

 

이 시를 처음 봤을 때의 감정은 잊을 수가 없다. 가뜩이나 나에게 순수한 지성인의 이미지로 각인돼 있었던 윤동주 시인이, 이토록 어린아이다운 목소리로 말한다. 자고 일어났더니, 밤사이에 눈이 온 세상을 덮었다고. 하룻밤 사이 온통 새하얗게 변한 세상에 대한 놀라움과 설렘이 시에서 고스란히 느껴진다.

그러나 이 시가 나에게 깊게 다가온 진짜 이유는 마지막 연에 있다. 눈이 겨울에만 오는 이유를 생각해 내다니 귀엽지 않은가! 추운 겨울 배경을 포근하게 덮어주기 위해 눈이 겨울에 온다니, 순수한 아이가 할 법한 재미있는 생각이다.

학창 시절, 운동장에 눈이 쌓이면 약속이나 한 듯, 다 같이 점심시간에 놀러 나가 눈싸움을 하곤 했다. 장갑도 없이 맨손으로 눈을 뭉치다 보면 손은 빨갛게 얼어서 떨어질 것 같았다. 그래도 손을 호호 불어가면서 눈밭을 뒹굴고, 결국에는 쫄딱 젖은 채로 떨면서 교실에 들어오는 맛은 1년 중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짜릿한 재미였다.

동네 친구들과 아파트 단지에 눈사람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묘미였다. 각자 어디선가 나뭇가지, 돌멩이를 하나씩 주워서 얼굴을 만들어 놓고는 매일 지나다니면서 눈사람이 녹나 안 녹나 신경 써야 했다. 눈사람은 절대 조금씩 녹지 않는다. 하룻밤 사이에 눈이 온통 내리는 것처럼, 녹는 것도 하루 사이에 금세 녹아 버린다. 날이 풀리면 눈이 한순간에 모두 사라질 것이라는 아쉬움, 그리고 언젠간 사라질 이 눈사람을 조마조마하게 지켜보는 게 눈사람을 더 특별하게 만들었다.

내가 초등학생이었을 때, 살던 동네에 기록적인 폭설이 내린 적이 있었다. 뉴스에서 ‘100년만의 폭설이라고 보도할 정도였다. 윤동주 시인의 시처럼, 그때도 온 사방이 이미 하얗게 덮여 있었는데, 그 후에도 눈이 그치지 않고 계속 왔다. 아파트 단지에 눈이 치워질 때까지 집에 있어야 했지만, 베란다를 통해 밖을 내다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았다. 영화 나니아 연대기에 나오는 눈 덮인 숲 같았다. 눈이 오는 바람에 뜻하지 않게 학원을 빠지게 된 것도 그렇게 신날 수 없었다.

윤동주 시인의 을 처음 읽었을 때부터, 이 시는 나에게 이런 추억들을 떠올리게 하는 매개체로 작용했다. 눈은 사람을 괜시리 설레게 하는 마력이 있어서, 다른 책이나 영화에서도 종종 눈을 이런 감정과 연결해 표현하고는 한다. 첫눈이 올 때 함께 있는 사람과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는 이미 너무 흔한 소재이지만, 그럼에도 매번 마음을 떨리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 영화 러브레터에서 여주인공이 오겡끼데스카~!”를 외치는 유명한 장면의 넓고 깨끗한 설원은, 여주인공이 자신의 첫사랑을 떠올리는 공간으로 묘사된다. 최근에는 겨울왕국 2’가 개봉해서 눈 덮인 아름다운 풍경으로 관객들을 매료시키기도 했다.

눈이 주는 설렘은 아무래도 눈만이 줄 수 있는 특별한 감정인 것 같다. 완연한 겨울로 접어든 요즘, 눈이 많이, 많이 기다려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육털 2019-12-17 19:59:15
육털이 정민주인님 기사에 감동먹었다
육털이도 눈 좋다
육털이도 눈 설렌다.

아이스베어 2019-12-15 22:15:00
아이스베어도 눈이 좋다.
아이스베어 이 기사 쓴 기자님도 좋다.

손정만으음~~~ 2019-12-12 21:47:48
마음에 따뜻한 눈을 내려주는 글이네요! 설렘이 느껴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겨울고동 2019-12-12 06:42:41
하얗고 너른 설원에 눈이 내리는 풍경이 절로 그려지네요... 아침부터 마음에 설렘이 퐁퐁,,, 좋은 기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