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하루종일 ‘마스크’ 껴도 ‘이것’ 제대로 안하면 무용지물?
신종 코로나, 하루종일 ‘마스크’ 껴도 ‘이것’ 제대로 안하면 무용지물?
  • 구서영 기자
  • 승인 2020.02.08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손씻기 A to Z
(출처: nursingcenter)
(출처: nursingcenter)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공포에 대한민국이 떨고 있다.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마스크 품귀 현상에 사재기와 가격폭등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해야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할 수 있을까?

 

손씻기가 중요한 이유 비말감염의 진실

현재까지 알려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파 경로는 비말감염이다. 비말은 기침, 콧물 등의 체액을 말한다. 보균자가 기침이나 재채기, 또는 말을 할 때 튀어나오는 작은 침방울 속에 바이러스가 섞여 나와 타인이 감염되는 것이다. 이때 마스크를 착용하면 보균자의 비말이 타인의 눈, , 입 등의 점막으로 직접 분사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비말을 통한 감염만이 유일한 감염 경로는 아니다. 공용장소에 묻어있던 비말 속 바이러스가 생존하다가 타인의 손을 거쳐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입자에오로졸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는 비말 내에서 3시간까지 생존 가능하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비말 내에서 24시간까지 생존 가능한 것으로 추정된다. , 하루종일 마스크를 쓰고 있더라도 씻지 않은 손으로 잠시 마스크를 내리고 코를 만지거나 입에 음식을 넣으면 쉽게 감염될 수 있다는 뜻이다. 습관적으로 코와 입을 만지는 사람들에게는 손을 열심히 닦는 것이 더욱 중요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손씻기는 언제, 얼마나 자주?

그렇다면 손씻기는 언제,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 첫째, 외출 후,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는 바로 손을 씻어야 한다. 특히 손잡이를 잡았거나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고 난 뒤에는 더욱 꼼꼼하게 닦도록 한다. 실제로 바이러스는 부드러운 섬유보다 딱딱한 금속이나 플라스틱 표면에서 더 오래 살아남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둘째, 손이 코나 입의 점막에 닿기 전에 닦아야 한다. 즉 음식을 조리하거나 먹기 전, 코를 풀거나 기침할 때이다.

 

비누 VS 손세정제가능하면 비누, 못 쓸 때는 손세정제

비누와 손세정제 중에서는 무엇이 좋을까? 전문가들은 물과 비누를 사용할 수 없을 때에 손세정제를 사용하라고 권고한다. 손세정제는 모든 종류의 미생물을 없앨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손에 점액이 묻어있는 것이 보인다면 손세정제는 효과적이지 않다. 비누의 종류는 크게 상관없다. 20169월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일반인이 사용하는 데 있어 일반비누와 항균성분 포함 비누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고 발표하였다. , 손소독제를 선택할 때는 알코올 농도가 60% 이상인 것을 고를 것이 권고된다.

 

올바른 손 씻기 (비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권고하는 비누로 손 씻기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깨끗하고 흐르는 물로 손을 적시자.

둘째, 손등과 손가락 사이사이, 손톱 아래에 꼼꼼히 비누 거품칠을 하자. 거품칠을 박박 하는 과정에서 마찰로 인해 미생물들이 피부에서 떨어질 수 있다. 미생물은 특히 손톱 아래에 고농도로 존재할 수 있다.

셋째, 20(혹은 30) 이상 문지르자. ‘생일 축하합니다노래를 처음부터 끝까지 2(혹은 3) 부르면 대략 시간이 맞춰진다.

넷째, 깨끗하고 흐르는 물로 닦아내자.

다섯째, 깨끗한 수건이나 공기 건조로 손을 말리자. 미생물은 습기가 있는 손으로 더 잘 이동하기 때문이다.

 

올바른 손 씻기 (손세정제)

다음은 손세정제로 손 씻기 방법이다.

첫째, 손세정제를 한 손의 손바닥에 얹는다.

둘째, 반대쪽 손에 문지른다.

셋째, 손과 손가락 전체 표면에 손세정제를 묻히면서 마를 때까지 문지른다. 최소 20초 이상 시행한다.

 

올바른 손씻기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우리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이다. 마스크 착용과 더불어 올바른 손씻기를 꾸준히 시행하여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게 스스로를 지킬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