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로 울상 지었던 스포츠... 올바른 대처로 위기 타개 가능할까?
코로나 바이러스로 울상 지었던 스포츠... 올바른 대처로 위기 타개 가능할까?
  • 김형렬 기자
  • 승인 2020.02.19 23:5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스포츠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작년 10월 시작을 알린 프로농구(KBL)와 프로배구(V-리그)는 동계 시즌에도 리그를 진행한다. 하지만 실내에서 경기가 치러지는 종목 특성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위험에서 자유롭지 않다. 프로농구와 프로배구 모두 설 연휴 이후 흥행에 직격탄을 맞았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한적한 관중석의 모습(출처_연합뉴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한적한 관중석의 모습(출처_연합뉴스)

설 연휴 이전, 프로농구 인기구단 전주 KCC의 홈 평균 관중은 3,700명이었다. 하지만 지난 2일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농구 리그 전주 KCCSK의 경기엔 2,691명이 방문하였다. 주말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했다.

 

프로배구의 상황도 비슷했다. 2일 펼쳐진 현대캐피탈과 대한항공의 주말 경기 관중이 20% 정도 감소했다. 남자부와 여자부 경기 모두 전반기 평균 2,300명의 관중에 비해 모자란 1,600명을 기록하며 부진했다.

 

한국농구연맹(KBL)과 한국배구연맹(KOVO)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연계하여 대비책을 마련했다. 입장 관중에게 마스크를 제공하고 손 세정제와 비누를 비치했다. 또한, 고열 의심 환자의 입장을 방지하기 위해 체온 측정기를 출입구와 매표소에 설치했다. 구단별로 진행하는 사인회나 하이파이브 이벤트도 전면 중단하며 선수와 관중 간 접촉을 최대한 피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본격적으로 기승을 부린 설 연휴 이후 개막한 E-스포츠 업계는 무관중으로 리그를 진행하기로 했다. 5일 개막한 ‘2020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스프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차원으로 무기한 무관중 진행을 결정했다. LCK를 관리하는 라이엇게임즈는 선수와 관중, 관계자들의 안전을 위해 선제적인 예방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와 같은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선수를 제외한 관계자들은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체온 측정과 손 세정제를 사용하는 등 방역 단계를 확실하게 거쳐야 한다. 선수들 또한 최대한 숙소 밖으로 이동하지 않고, 위생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 경기 전 감독 간 악수도 하지 않고, 경기가 종료된 후 선수들의 불필요한 접촉도 생략됐다. T1‘faker’ 이상혁 선수는 5일 진행된 개막전이 끝난 후 프로 데뷔 이후 관중이 없었던 경기는 처음이라 어색하고 허전하다며 아쉬운 마음을 전했다.

 

무관중으로 진행하는 탓에 경제적인 손해도 막대하다. 시즌이 종료되는 412일까지 무관중으로 경기가 진행된다면 입장권을 판매하지 못해 발생하는 손해만 4~5억 원으로 추정된다. 거기에 롤 파크내 부대시설 또한 운영되지 않아 손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관계자는 무관중으로 인해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지만, 선수들과 팬들의 안전이 최우선이다며 입장을 밝혔다.

 

29일 개막 예정인 국내 최대 프로리그인 K-리그도 큰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개막전 연기나 무관중 사태 같은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타 종목 프로리그의 상황을 고려하면 평균 관중 감소를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K-리그 측은 발 빠른 대처를 통해 관객 유지에 힘쓰고 있다.

 

지난 11일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F1차전 울산과 FC도쿄의 경기에서 K-리그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책을 미리 만나볼 수 있었다. 입구에 체온 측정기와 손 세정제, 마스크를 비치했으며 선수들과 함께하는 사진 촬영과 사인회 같은 행사도 중단했다. 한발 더 나아가 문진표 작성까지 진행했다. 최근 해외 체류 경험이나 지역, 감기나 발열 증상 여부를 적게 했다.

 

프로 스포츠는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기민한 조치를 취했다. 관중 감소라는 위기를 극복하고 정상 궤도에 진입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복동 2020-02-21 16:58:14
잘읽었습ㄴ

공편입 2020-02-21 16:59:32
이글을읽고 편입에 붙

공노관 2020-02-21 17:08:37
코로나 바이러스는 코로 나와~?

ㅇㅇ 2020-02-21 17:09:16
엄준식은 살아있다

혼자 2020-02-21 17:17:19
너무슬퍼서물이나옵니다온몸에구멍이란구멍들에서미친듯이쏟아지네요너무슬퍼요.
어머님이 말로는혼내시면서 또 말없이물을닦아낼생각을하니더많이쏟아집니다 어머님은항상그런식이세요
슬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