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캉스도 회식도 이젠 ‘언택트’
호캉스도 회식도 이젠 ‘언택트’
  • 정은서 수습기자
  • 승인 2020.05.26 0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언택트 문화가 확산함에 따라 사회·문화 전반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언택트는 접촉(Contact)’에 부정의 의미를 뜻하는 ‘Un’을 붙인 단어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이전까지 언택트는 원치 않는 대인관계의 회피나 기업의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이용됐다. 각종 무인 서비스를 함축하는 개념으로 통용돼 온 언택트는 코로나19 이후 더욱 다양한 모습으로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나타나고 있다.

 

언택트 요소로는 기계로 메뉴를 주문하는 키오스크나 비대면으로 운영하는 무인카페’, 비대면으로 상담을 도와주는 챗봇등이 있었다. 하지만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이전보다 더 다양한 곳에서, 많은 기업들이 언택트를 활용한 새로운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호텔업계, 상품 다양화 노력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호텔업계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롯데시티호텔은 재택근무가 일상화된 직장인을 타겟으로 워캉스(work+vacance)패키지라는 신개념 상품을 내세웠다. 새벽 5시부터 체크인할 수 있으며, 조식을 먹고 호텔에서 재택업무를 보고 다음 날 아침 조식까지 먹은 후 체크아웃 할 수 있다.

 

한편, 호캉스만을 원하는 고객 맞춤 상품도 등장했다. 경주에 있는 코오롱호텔은 언택트 안심 객실 패키지를 내세웠다. ‘프라이빗 체크인 및 익스프레스 체크아웃 서비스를 통해 로비에서 대기할 필요 없이 체크인이 가능하며, ‘안심 객실 배정방식을 통해 투숙객 간 접촉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에 고객들이 호텔을 찾기 꺼려하는 주된 이유는 타인과의 접촉이었다. 해당 상품은 이러한 문제를 정확히 겨냥해 고객들의 마음을 살 수 있었다.

 

이젠 공연도 안방에서 즐기세요

문화계에서도 언택트 요소로 변화가 나타났다. 코로나19로 각종 공연이 취소되면서, ‘온라인공연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게 됐다. 세종문화회관은 지난 42인조 록밴드 빌리카터의 무관중 콘서트를 생중계하기도 했다.

 

언택트 공연의 사례는 현대카드의 새로운 공연방식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현대카드는 현대카드 다이브(DIVE)’와 현대카드의 오프라인 공연장을 접목하여 렛츠다이브이벤트를 기획했다. 현대카드 회원들이 앱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아티스트에게 노래 신청을 하면, 아티스트는 현대카드 보유 공연장에서 공연을 진행하는 형식이다.

 

한편, 이번 계기로 인해 언택트 공연 서비스의 정착을 위한 움직임도 보였다.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아시테지 코리아)카이(KAI Inc)와 손잡고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아시테지 코리아 방지영 이사장은 공연 스트리밍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작품마다 들어 있는 중요한 연극적 언어를 부각시킬 수 있는 영상을 계획 중이다고 밝혔다.

 

이젠 회식도 집에서...”

새롭게 등장한 언택트 요소는 재택근무가 시행된 회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동료들 간 대면 기회가 사라진 요즘 IT 회사인 NHN은 자사의 플랫폼만을 이용해서 랜선 회식을 진행했다. 부서원들은 자사의 플랫폼 페이코로 제공받은 기프트콘을 이용해 각자 음식을 준비했고, 자사 클라우드 업무 협업 플랫폼인 토스트 워크 플레이스 두레이의 화상 회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회식을 진행했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의 전망

코로나19로 활발해진 언택트 문화는 코로나 사태 이후에도 우리 일상 속에 정착할 것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사태로 재택근무를 시행하게 된 많은 기업들은 이번 재택근무를 근무체계 개편의 시험대로 삼기도 했다. SK텔레콤은 재택근무 시스템과 인프라, 일하는 방식과 문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63%의 응답자가 재택근무가 평소와 유사하거나 더 효율적이라 응답했다. 카카오의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는 이번 기회에 카카오의 업무 툴 아지트와 카카오톡을 활용해 업무공개, 공유, 소통문화를 안착시키면 스마트 오피스로 변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태로 불어온 언택트 바람은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될 것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생활 속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소비자들 역시 비대면 문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언택트는 일상 속에서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