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2021학년도 인공지능학과 신설
가톨릭대학교, 2021학년도 인공지능학과 신설
  • 조유진 수습기자
  • 승인 2020.07.0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대학교가 교육부의 첨단분야 학과 학생정원 조정 계획에 따라 인공지능학과 신설을 추진, 오는 2021학년도부터 80명 정원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에 교내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 재학생들은 현재 공과대학이 지나고 있는 과도기적 시기에 적절한 지원과 해결책 없이 새로운 과를 신설하는 데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에서는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한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시류를 읽는 움직임이며, 이는 대학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인공지능학과를 시작으로 공과대학의 환경이 개선된다면, 개인 실력과 더불어 학교 위상도 함께 올라갈 것이라며 공과 대학 지원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인공지능학과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본보가 가톨릭대학교 기획처 전략기획팀 김두겸 팀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1. 인공지능학과 신설 배경은 무엇인가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실생활과 다양한 산업에 응용되어 우리 사회를 변혁시키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우리 사회 전반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 속에서 본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첨단학과로 인공지능학과를 선정했습니다. 본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지능정보사회 도래 등에 따른 사회의 인력 수요와 공급을 고려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재 양성이 시급한 분야에 사회적 책무성을 갖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인공지능학과 신설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2. 인공지능학과의 목표와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인공지능학과는 본교의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인간 존엄을 고양시키는 바른 AI 전문인 양성 AI 기술을 혁신적으로 선도하는 산업 인재 양성 인류발전에 기여하는 AI 학술/정책 인재 양성을 목표로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려고 합니다. 교육목표와 인재상은 교수진이 구성된 이후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입니다.

 

3. 우리 학교 인공지능학과의 가장 큰 특색 및 강점은 무엇인가요?

현재까지 MIT, 스탠포드 등 미국 유수 대학이 인공지능학과를 선도해 왔으며, 국내의 경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이 대학원에서 인공지능학과의 선점을 준비하거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부에서는 2021년에 본교를 포함해 중앙대, 세종대, 서울시립대 등 소수 대학만이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였습니다. 그중 본교의 인공지능학과 입학정원은 80명으로, 학부과정 설치 대학 중 가장 많은 인원입니다. 이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인공지능 관련 분야를 선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본교는 2020년 일반대학원에 의료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한 바가 있습니다. 2021년 학부 과정에 인공지능학과가 신설됨으로써, 학부-대학원 연계를 통한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인공지능학과와 의료인공지능학과는 현재 의과대학에서 추진 중인 빅데이터 중심병원의 학문적 바탕이 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인공지능학과 교수진은 어떻게 구성될 예정인가요?

현재 인공지능 분야와 관련하여, 국내외 우수 연구자와 기업 등 현장 전문가의 초빙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5. 인공지능학과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될 예정인가요?

인공지능학과의 커리큘럼은 인공지능 시스템의 포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편성할 예정입니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융합형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6. 인공지능학과의 개설을 기점으로 공과대학에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공지능학과가 신설 학과인 만큼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한 제도적 지원과 함께 인공지능학과가 빠른 시일 내에 본교의 특성화 학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현재 가톨릭대학교는 의료인공지능 정밀의학 헬스케어 스마트메디신 4개 분야를 미래 첨단 분야 특성화 전략 4대 중점 분야로 선정하여 육성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019년 학부 개편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번, 인공지능학과가 신설됨에 따라 이러한 본교의 특성화 전략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