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시민을 대표합니다’2020 부천마을미디어
‘부천 시민을 대표합니다’2020 부천마을미디어
  • 김형렬 기자
  • 승인 2020.07.0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미디어란?

마을미디어는 주민이 직접 마을 소식을 전하고 주민 간 소통을 돕는 미디어 활동의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미디어는 크게 라디오와 영상으로 나뉘며 선정 단체엔 최대 300만 원의 제작 지원금을 지급한다. 신규 단체에겐 맞춤형 미디어 교육을 운영하고, 전문 제작 공간과 장비를 지원한다.

 

에코맘들의 수다팀은 마을미디어 사업의 대표적인 라디오 팀이다. 육아에 지치고 경력이 단절된 엄마들이 모여 수다 떠는 것을 주된 콘텐츠로 삼았다. 또한 부천의 엄마를 대표하여 소통의 역할을 했다. 공로를 인정받아 부천 대표로 2019 경기마을미디어축제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70, 80대 할머니 8명이 참여한 춘의마을라디오’, 4명의 20대 청년으로 구성된 주간F4’, 역곡동의 모습을 기록하는 뜰작마을미디어등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된 팀들이 지역의 소식과 정보를 전하고 직접 마을 곳곳의 이야기를 전달했다.

 

부천 마을미디어는 부천 시민의 소통 창구 역할도 한다. 부천에서 열린 새 정책 토론회 국민마이크는 다른 지역과 달리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부천마을미디어라디오 공개방송과 연계 진행됐다. 이처럼 부천마을미디어는 단순 미디어가 아닌, 부천 시민들 대표하는 단체로 인정받고 있다.

 

2020년을 대표할 부천의 얼굴은

2020 마을미디어사업에는 라디오 분야 4팀과, 영상 분야 5팀까지 총 9팀이 참가했다. 라디오 분야에서는 부천 오원소 키즈공연탐험대 주간F4 아육스 희망샘주민기자단 등 이전부터 꾸준히 도전해온 팀들을 만나볼 수 있다. 영상 분야에서는 뜰작마을미디어 큐프로젝트 부천사람들 덕유노랑나비기자단 부천FC 루키즈가 부천 곳곳의 새로운 소식을 영상으로 제작해 부천 시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본보는 라디오 분야의 키즈공연탐험대와 영상 분야의 부천FC 루키즈를 만났다. ‘키즈공연탐험대는 라디오에서 아이들과 공연을 더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어린이 공연을 소개한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아이들과 함께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은 엄마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줄 예정이다. 공연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키즈공연탐험대이소영 대표를 만났다.

 

Q. ‘키즈공연탐험대는 어떤 팀인가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키즈공연탐험대는 무대디자이너, 조명디자이너, 배우의 직업을 가진 공연하는 엄마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저희는 어린이 공연에 대한 정보를 부천의 엄마들과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라디오 분야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라디오란 매체가 저희 연령대에게 향수를 불러주고, 집안일이나 운전을 하면서 듣기 편해 엄마들에게 재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아이들도 라디오란 매체를 꾸준히 접하게 됐으면 좋겠고요.

 

Q. 2020키즈공연탐험대는 어떤 활동을 할 예정인가요?

올해는 지역의 어린이 공연 예술가들과 네트워크를 만들어보고 싶어요. 엄마의 눈으로 보는 공연과 공연예술인이 함께 생각을 공유하면 다양한 장르의 어린이 공연이 생기지 않을까요? 아이들에게 삶 가까이에서 지역예술가와 함께 살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어린 나이부터 예술을 접하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죠. 또한 저희처럼 부모이자 지역예술가로 살아가고 있는 분들을 스튜디오에 모실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키즈공연탐험대의 다짐을 들어볼 수 있을까요?

올해는 보이는 라디오 도전에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귀로만 즐기지 않고 눈으로도 즐기실 수 있는 시각적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에요. 색다르고 독특한 방식으로 부천 시민들에게 어린이 공연을 소개하는 키즈공연탐험대가 되겠습니다. 라디오 많이 들어주세요.

 

부천FC 루키즈K리그2에 속해있는 부천 FC의 서포터즈다. 부천의 대표 축구 구단인 부천FC를 홍보하고 각종 이벤트를 기획한다. 59, 무관중으로 개막한 K리그2에 발맞춰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부천FC 루키즈의 김신희 리포터를 만났다.

Q. ‘부천FC 루키즈는 어떤 팀인가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부천FC 루키즈는 부천FC를 사랑하는 대학생과 청년들이 부천 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모인 팀입니다. 홈경기 운영팀과 취재팀, 영상팀으로 구성되어 있죠. 홈경기 운영팀은 전반적인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기자단은 부천 FC의 소식을 알려줍니다. 영상팀은 부천FC와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와 SNS에 올립니다. 이번 K리그2 개막에 맞춰 첫 콘텐츠로 부천종합운동장 나들이, 가변석, 라커룸 소개 영상을 올렸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마을미디어 사업에 지원한 이유가 있을까요?

부천FC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부천 시민들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부천FC 유튜브나 SNS에 홍보 영상을 올리는 것도 좋지만, 마을미디어 사업과 연계해 더 많은 부천 시민들이 부천FC를 접하면 좋겠다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Q. 2020부천FC 루키즈는 어떤 활동을 할 예정인가요?

부천FC 홍보영상과 함께 뒤에서 열심히 노력하시는 관계자 분들의 모습도 영상에 담을 예정이에요. 이외에도 각종 영상 콘텐츠와 분석, 기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19가 종식되고 유관중으로 전환되면 여러 가지 이벤트도 선보이겠습니다. 부천FC에게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가톨릭대학보사X부천문화재단 본 기사는 부천문화재단과 가톨릭대학보사가 공동으로 취재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