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강특집] 가톨릭대 학생의 든든한 취업지원군, 취업지원팀 인터뷰
[개강특집] 가톨릭대 학생의 든든한 취업지원군, 취업지원팀 인터뷰
  • 이성언 기자
  • 승인 2020.09.0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_게티이미지뱅크)

전국 취업준비생이 취업 성공을 위해 하루하루 열심히 달리고 있다. 대부분 취업준비생들은 관심 있는 직무 공부보다 자기소개서나 면접 준비에 더 큰 부담감을 느낀다. 이럴 때는 주변의 취업지원기관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가대인이라면 무조건 본교 학생취업지원처의 문을 두드려 보자. 본교 취준생을 위해 취업지원팀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취업지원팀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과 취업통계를 담당하고 있는 전명석 과장입니다.

 

Q. 취업지원팀은 어떤 부서인가요?

말 그대로 취업지원팀은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해주는 부서입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취업을 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지만, 요즘에는 저학년 때 진로를 설정하고 적성에 맞는 직무를 선택하여 이를 직업으로 삼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도 많은 힘을 쓰고 있습니다.

 

Q. 많은 학생이 취업준비를 시작하고자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릅니다. 취업준비는 어떻게 시작하면 좋은가요?

가장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직업을 선택하게 될 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직무를 선택하기 어렵다면 최소한 싫어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고학년이 되어 직무를 결정적으로 선택해야 할 순간을 위해서 자신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일을 저학년 때에 구분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직무 선호도를 알아가는 과정은 아르바이트, 대외활동 등과 같은 직접적인 경험, 여러분이 듣는 강의 또는 여러분이 경험하는 모든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직무에 자신이 잘 어울리고 더 좋아하고 있는지는 여러 가지 경험을 해보지 않고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과 만나서 이야기하는 걸 좋아한다고 한다면 사람들과 소통을 많이 하는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고, 많은 사람과 만나 이야기하는 것이 힘들다면 최소한 영업 관련 직무는 피해야 한다는 기준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하면 좋습니다. 자신이 겪은 여러 가지 경험들이 나중에 직무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Q. 취업지원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은 어떤 것이 있나요?

취업지원팀에서는 여러분들이 여러 방면의 직무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2학기에 진로 취업 FESTIVAL, 멘토데이, 그 외 여러 현직자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알려주는 강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직종을 경험하기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여러 직무를 둘러볼 기회를 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1학년 1학기 전체를 <나를찾는학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애 진로와 커리어 디자인이라는 진로 관련 교과목을 필수로 운영하고 나를찾는학기 FESTIVAL, 진로 취업 FESTIVAL 등을 개최하여 저학년 학생들이 전공을 선택하고 진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현재 1, 2학년은 취업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은가요?

1, 2학년은 고학년보다 상대적으로 직업 탐색의 시간이 많은 시기이므로 학교 공부 이외에 무엇이든 경험해 보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 경험들이 나중에 자기소개서를 쓰시거나 내가 어떤 일을 선호하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3, 4학년이 되면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3, 4학년이라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요즘은 직무 중심으로 취업을 준비합니다. 정식대로라면 자신이 원하는 직무를 몇 개 선정해 놓으시고 중복되는 사항의 자격증이나 인턴십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공 수업도 직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듣기를 추천합니다. 사실 전공 수업이 취업과는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 면접에서는 대학생으로서 전문성을 증명할 방법의 하나가 전공 수업입니다. 이러한 현실에 맞추어 취업지원팀에서는 2019학년도부터 취업 융합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공과목이면서 취업과 연계된 교과목을 개설하여 전공교육과정과 취업교육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전공교육과정은 아니지만, 고학년을 위한 취업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이외에 기업실무, 취업준비와 사회진출, 성공 취업 전략, NCS 직업기초역량 실무 등 여러 교과목이 있습니다. 2019학년도 취업통계조사 기준으로 이런 취업교과목과 장단기 현장실습, 인턴십을 이수한 학생의 취업률은 69.2%로 위와 같은 교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의 평균 취업률보다 높았습니다. 이런 데이터가 증명하듯 취업교과목, 전공교과목, 그리고 현장실습과 인턴십을 충분히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실제 취업을 위해서 자기소개서, 면접 스피치 등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면 좋은가요?

자기소개서는 기업별로 물어보는 항목이 다 다르지만, 어느 정도 공통점은 존재합니다. 본인의 성장 과정, 성격의 장단점, 학교생활에서의 특징적인 경험 등은 미리 정리해두시면 나중에 특정 기업, 특정 직무에 지원할 때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면접은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대답하는 자신을 찍어보시면 좋습니다. 속으로 웅얼거리는 것 또는 머릿속으로 대답하는 것과 실제로 내뱉어서 말하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면접도 연습이기 때문에 여러 명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또는 어색함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머릿속에 좋은 말이 있어도 표현되지 않으면 평가자는 좋은 점수를 줄 수가 없습니다. 발표하는 연습, 소리 내서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취업지원팀에서 취업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해 이력서 클리닉, 면접클리닉을 받는 것입니다. 물론 이력서, 면접을 준비하기 이전에 진로상담과 취업상담도 언제든 가능합니다. 이번 1학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혼란이 있었지만, 2학기부터는 최대한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온라인 상담으로 변경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면접은 외부 컨설턴트를 초빙하여 온라인으로 1:1 면접 대담 컨설팅도 진행합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4년 동안 학교에 다니면서 취업지원팀에 방문하지 않고, 학교에서 준비하는 프로그램들을 들어보지 않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취업프로그램들과 진로취업서비스는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취업지원팀에 많이 찾아오셔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부족한 점을 이야기해 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취업지원팀 구성원들은 여러분들이 많이 오시면 일이 많아져서 힘이야 들겠지만, 기꺼이 그 힘듦을 기다리고 있으니 많이 찾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본교 취업지원팀은 학생들을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혼자서 취업준비를 시작하기 막막하거나 자신의 취업역량을 더욱 향상하고 싶다면 취업지원팀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좋을 것이다. 주변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스스로 노력한다면, 취업성공의 문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