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강특집] 2학기 문화소식
[개강특집] 2학기 문화소식
  • 허병욱 기자
  • 승인 2020.09.0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 개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2020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은 올해로 6회째를 맞는 공모전으로 응모 분야는 수기 웹툰·카드뉴스 영상 노래이다. 접수는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수기, , 웹툰·카드뉴스가 925일까지, 영상과 노래가 1016일까지이다. 시상은 분야별로 대상, 최우수상, 장려상 등 10편씩 총 50편을 선정하여 총상금 5,160만 원을 전달할 예정이다.

 

올해 공모전에서는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호응을 유도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했다. 청년층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웹툰, , V-log 등을 공모 분야에 포함시켰으며, 중장년층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노래 분야에 트로트를 포함시키고 시 분야를 신설했다.

 

공모 주제는 청렴·공정한 사회에 대한 희망 일상에서 겪은 정의로운 행동 또는 양심 관련 사연 내가 바라는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모습 등 다양하다. 공동 출품과 복수 작품 응모의 가능 여부는 분야별로 다르니 지원 분야의 기준을 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수상자발표는 11~12월에 이루어질 예정이며 시상내역은 연수원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홈페이지(www.integritycontents.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회 온라인 부천 북 페스티벌

 

20회 부천 북 페스티벌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북 페스티벌은 몸은 멀리 있어도 마음은 가깝게, ()로 가까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코로나블루를 물리칠 수 있는 유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행사는 91일부터 928일까지 진행되며, 참여는 <20회 부천 북 페스티벌 LIVE> 네이버 밴드와 <부천시립도서관> 유튜브, (ZOOM)에서 가능하다.

 

네이버 밴드로는 릴레이 저자 특강 집콕 문화생활 등이 진행되며, 유튜브에서는 유튜브로 만나는 동화구연 장수씨의 불멸 프로젝트낭독 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912일에 줌으로 진행되는 부천의 책 수상한 도서관언컨택트 서바이벌 게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전신청이 필요하다. 신청 기간은 99일까지이며, 대상은 초등학생 5~6학년이다. 참가 신청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 > 신청·참여 > 문화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bc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상동도서관 독서진흥팀(T. 625-4541~3)으로 하면 된다.

 

22회 부천국제 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2020) 자원활동가 비아띠모집

 

22회 부천국제 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BIAF)이 자원활동가 비아띠를 모집한다.

 

BIAF1999년 제1회를 시작으로 매년 10월마다 부천시에서 열리고 있다. 올해는 1023일부터 1027일까지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비아띠BIAF의 운영지원, 홍보 등을 담당하는 자원활동가를 지칭하는 말로, BIAF‘BI’와 친구라는 뜻의 순우리말 아띠의 합성어이다.

 

BIAF2020의 비아띠는 총 6개 팀, 19개 분야(운영지원팀 기획홍보팀 애니페어팀 전시팀 프로그램팀 학술포럼팀)에 걸쳐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애니메이션 및 영화제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고등학생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면 해외동포 및 국내 거주 외국인도 지원할 수 있다. 모집 기간은 920일까지이며,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선발된다. 최종 합격자는 108일 공식 홈페이지 및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된다.

 

그렇게 선발된 BIAF2020 비아띠는 1016일에 전체 교육을 받은 후 행사 기간 동안 상황실, 안내데스크, 티켓 부스, 상영관, 전시관 등 행사장 곳곳에 배치된다. 더불어 소정의 교통비 및 활동비, 인증서, 유니폼, 배지(ID) 및 굿즈 등이 제공되며, 1365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봉사시간을 인증받을 수 있다. BIAF2020 비아띠는 BIAF2020 홈페이지(biaf.or.kr)에서 지원 가능하다.

 

5회 전국대학가요제 온라인 개최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전국대학가요제가 예선과 본선을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전국대학가요제는 지난 2012년 제36회를 마지막으로 폐지된 대학가요제를 부천시가 부활시키며 2016년도부터 새롭게 시작되었다. 전국대학가요제는 휴학생 및 졸업예정자를 포함한 대학생과 대학원생이 개인 혹은 팀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기발표되지 않은 창작곡으로 참가해야 한다.

 

5회 전국대학가요제에는 전국 각 대학에서 모인 대학생 음악가 142개 팀, 528명의 참가자가 지원하였으며, 이들 중 사전심사와 예선을 통과한 12개 팀이 본선 경연에 오른다. 당초 부천마루광장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던 예선 및 본선 경연은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었다. 대신 경연을 녹화 촬영하여 온라인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본선 경연은 919일 오후 7시에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대회의 총상금은 1,650만 원으로 대상은 1,000만 원의 상금을 수상한다. 자세한 내용은 전국대학가요제 홈페이지(www.marubusking.com)를 참고하길 바란다.

 

가톨릭대학보사X부천문화재단 본 기사는 부천문화재단과 가톨릭대학보사가 공동으로 취재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