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내가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은?
2021년 내가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은?
  • 조유진 기자
  • 승인 2021.01.14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새로운 한 학기의 시작을 앞두고 등록금 납부 기한이 다가오고 있다. 현재 가톨릭대학교의 등록금은 12년째 동결 중이지만, 많은 학생이 적지 않은 금액에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본교 및 한국 장학재단 등 여러 기관에서는 이러한 대학생들을 위해 폭넓은 장학 제도를 펼치고 있다. 2021년에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장학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본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장학금은 가톨릭대학교의 교육 이념에 따라 진리 사랑 봉사 부문으로 나뉜다. 진리는 성적 우수 장학금, 사랑은 가계 곤란 학생을 위한 장학금, 봉사는 가톨릭 가족과 참여형 장학금이다. 먼저 진리 부문 중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성적 우수 장학금에는 최우수와 우수가 있다. 이는 개별 학과의 학년별 수석자와 성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각각 수업료 전액과 수업료의 35%를 감면해 주는 제도이다. 이 밖에도, 직전 학기 평점이 1.75 이상일 때 1.5점 이상 향상된 점수를 받으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성적 향상 장학금이 있으니, 낮은 성적이라도 열심히 노력하면 장학금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다.

 

가계 곤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에는 희망 장학금과 THE Dream 장학금이 있다. 희망 장학금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자 중 소득분위 상위 학생에게 수업료 범위 내에서 고지서 감면 형태로 지급된다. THE Dream 장학금은 국가장학금 1유형 수혜자 중 가계 곤란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료 범위 내에서 6월과 12월에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덧붙여, 교내 인턴십이나 근로를 수행하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데, 대상 학생은 매 학기 초에 신청을 받아 선발한다.

 

봉사 부문에는 ELP/EEP 장학금과 학술연구 장학금 등이 있다. ELP/EEP 장학금은 해당 과정 신청자 중 ELP/EEP 이수과목 평점평균 이수점수 상위자 50%와 프로그램 이수점수 상위자 50%를 선발해 일정액을 수혜 학생에게 지급한다. 그리고 학술연구 장학금은 학과별 연구 발표를 통해 학과에서 추천한 학생을 대상으로 최우수 70만 원, 우수 50만 원, 장려 30만 원을 각각 학생에게 지급하는 제도이다. 자세한 정보는 본교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교내 장학금 외에도 한국 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장학금 제도가 있다. 국가장학금은 크게 소득 연계형 국가장학금과 국가근로장학금이 있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에는 국가장학금 1, 2유형 다자녀 지역인재 장학금이 있으며 이는 소득분위에 따라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 기준 충족자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국가근로장학금 또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외 혹은 교내 근로를 통해 매달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국가장학금은 학기 시작 이전에 신청하도록 되어 있지만, 만약 기간 내에 불가피한 사정으로 신청하지 못했다면 재학 중 2회에 한해 구제 신청을 할 수 있다.

 

한편, 교외 장학금 중 2020년 코로나19로 가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새로 신설된 장학금도 있다. 페퍼 저축은행에서 코로나19로 경제적인 손해를 입은 경기, 인천 소재 대학교 학생 중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전형을 통해 최종 합격한 학생에게 1인당 5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모집 기간은 202114일부터 129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페퍼저축은행의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다. 교외 장학금은 이외에도 여러 기관에서 수시로 학생들을 모집하며, 이는 가톨릭대학교 홈페이지의 장학 탭에 올라오는 공지를 확인하면 된다.

 

가톨릭대학교 장학 관련 공지사항: https://www.catholic.ac.kr/front/boardlist.do?cmsDirPkid=2053&cmsLocalPkid=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