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우고 시작해도 늦지 않다.
주식, 배우고 시작해도 늦지 않다.
  • 이가영 기자
  • 승인 2021.01.2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우리 사회에 주식 열풍이 불면서 많은 이들이 주식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대학생을 포함한 20대 청년층의 주식 참여율이 높아지고 있다. 지속되는 취업난과 폭등하는 집값 등으로 인해 방황하던 청춘들에게 주변의 성공 사례들은 충분히 유혹적이었을 것이다. 실제로 은행 이자보다 배당금이 훨씬 높고, 매도와 매수 사이에서 발생하는 차익을 생각하면 주식은 그야말로 천정부지로 오르는 집값을 감당할 수 있는 복권인 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높은 수익률에도 그동안 주식을 하던 이들이 적은 데에는 이유가 있다. 주식 시장에서 주가의 변동은 예상이 어려워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수익 구조를 가진 주식 시장에 무작정 뛰어드는 것은 좋지 않다. 주식 시장의 원리나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주식을 하는 것은 주식 투자에서 위험성을 높이는 행위다.

 

최근에 한 대기업의 계열사를 중심으로 초보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이기에 망할 걱정이 없고, 주가가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왔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이유만으로 투자를 시도하는 것은 무모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보 투자자들은 주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섣부른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을 포함한 초보 개인 투자자들이 합리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야 한다. 본보는 보다 옳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가톨릭대 경제학과 허인 교수에게 자문을 구했다.

 

Q1. 주식 시장의 호황으로 많은 이들이 주식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있나요?

주식을 할 때는 주식의 가격이 어떤 요소에 영향을 받는지, 어떤 투자 방법이 있는지 정도는 알고 해야 합니다. 먼저, 주식이 무엇인지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 금융 상품의 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옆 사람이 투자하는 것을 보고, 혹은 TV나 주식 관련 서적을 찾아보다 막연하게 시작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은 기업의 소유권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 가격은 그 기업의 미래 가치와 이자율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에 대한 전망을 잘 조사해 보고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투자 방법은 간접 투자와 직접 투자로 나뉩니다. 개별 기업에 대한 지식은 없지만, 우리나라 거시 경제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주가지수를 기초로 하는 간접 투자를, 반대로 개별 기업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직접 투자를 하면 됩니다.

 

Q2. ‘주린이라고 칭해지는 초보 개인 투자자들을 살펴보면 한 대기업의 계열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전하고, 배당금이 많으며 성장 가능성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이러한 이유를 근거로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요?

자신이 잘 아는 기업에 대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들어봤다는 정도가 아니고, 그 기업의 전망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앞으로 기업의 이익이 어떻게 될 것인지, 현재 주식 가격이 앞으로 발생할 이익에 비교할 때 적당한 수준인지 등 여러 가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Q3. 주식 스터디, 유튜브 강의, 책 등 주식을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주식 초보자인 학생들이 합리적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주식을 공부하는 방법 중 추천하시는 방법이 있나요?

많은 정보 가운데, 그 정보가 진짜인지 가려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공부하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학교에서 경제학과 수업 중 금융 상품을 다루는 수업인 화폐금융론, 금융경제학 등을 들어보고 결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은행, 한국거래소 등 공신력이 있는 기관들이 운영하는 무료 금융 관련 교육 콘텐츠를 찾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Q4. 주식을 하는 학생들에게 해 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모든 투자의 결과는 개인에게 귀속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투자했다가 손실을 본다고 그 사람을 비난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러니까 자신이 투자의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만큼만 투자하셔야 합니다. 투자 결과로 인해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보는 경우는 없어야 합니다.

 

주식 시장이 호황이라는 말은 반대로 생각하면 주식 시장에 불황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상황에서든 더 합리적이고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 지금 주식 시장이 호황이더라도 천천히 공부하며 경험을 쌓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자신이 하는 투자가 무엇인지 모르고, 기업의 가치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자신의 운을 담보로 돈을 내거는 일은 투자가 아닌 투기임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