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고 싶어라
예술이고 싶어라
  • 이건희 기자
  • 승인 2012.11.30 01:57
  • 호수 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교에 들어와 지금까지 2년여 동안 가톨릭대학보사 기자활동을 해왔다. 모든 대한민국의 남자라면 한번쯤 고민해 봤을 국방의 의무 때문에 임기를 끝까지 채우지 못하고 미리 기자생활을 마감하게 되었다. 집에 오후 여섯시 전에 가 본적이 없고 이주에 한 번 주말이 찾아왔다. 나만의 개인적인 생활을 포기하면서 지금까지 대학기자로 무엇을 했나 생각해보니 글로 담을 수 없는 많은 가르침과 인터뷰이들에게 보고 들은 배움에 절로 겸손해진다.

 이번 신문의 마감주를 보내는 동안 십 년 전 학보사기자생활을 거쳐 간 선배를 만나 잠시 추억이된, 추억이 될 기자생활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선배와의 대화로 ‘내가 지금껏 대학교 학보사 기자로 무엇을 했나’에 대한 고민의 답을 얻을 수 있었다. 신문에 기재되는 기사는 영어로 ‘article’ 이다. article의 앞 글자 세 개만 봤을 때 ‘art’다.

 영어는 어원을 중요시하는 언어라고 영어선생님들이 수업시간마다 강조하셨던 기억이 난다. 이렇게 생각을 하면 어쩌면 기사(article)는 하나의 예술(art)로 해석해 볼 수도 있겠다. 어느 사건을 가지고 글을 쓰고 그 현장을 카메라로 담아내어 재구성 하는 일. 선배는 그것이 기자가하는 예술적인 행위라고 해석한 것 같다. 나는 이년동안 해온 인터뷰이 사진찍기와 살벌한 시위현장의분위기, 활기찬 학교 행사의 분위기를 내 카메라에 담아 전달하는 이런 모든 행위를 카메라와 함께한 예술 활동의 순간으로 해석하고 싶다. 어쩌면 안전하고 탈 없이 신문에 기재될 보도사진은 정형화되고 형식적인 행사사진일 수 있다. 하지만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시선으로 조금 더 재미있고 사진만 봐도 사진기자가 무엇을 보여주고자 하는지 알 수 있는 사진을 찍기 위해 무릎을 아끼지 않고 누비는 철면피가 되고자 했다.

 또한 마감주의 밤샘활동이 하나의 예술작품‘신문’을 만들기 위한 작업이었다고 표현하고 싶다. 어쩌면 우리 모두 대학 생활이 예술 활동이었던 것 같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인생’이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의 삶 그리고 앞으로의 삶은 예술적 행동이다. 하지만 예술적 행동으로 평가 받기에는 너무나 큰 조건이 있었다. 그것은 예술가 자신의 정성과 혼, 남다른 노력이 꼭 존재했어야 예술로서 남에게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카메라에게 물었다. 내가 사진취재를 할 때는 예술이었냐고, 그러자 카메라는 대답했다.
‘찰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