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스테파노 기숙사 분리수거 문제
[환경] 스테파노 기숙사 분리수거 문제
  • 홍연주 기자
  • 승인 2022.02.28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매 학기 에브리타임을 뜨겁게 달구는 주제가 있다. 바로 스테파노 기숙사 분리수거 문제다. 많은 학생이 기숙사에서 분리수거가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스테파노 기숙사를 이용하는 학우들의 인터뷰를 통해 본교 기숙사 분리수거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보았다.

 

스테파노 기숙사는 각 층의 휴게실에 분리수거 공간을 마련해놓고 있다. 또한, 층별 세탁실에 기숙생들이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수 있도록 해놓았다. 추가로, 4층 로비의 휴게실 맞은편에서도 분리수거와 음식물처리가 가능하다.

 

Q. 스테파노 기숙사를 이용하면서 쓰레기 처리에 어려움을 느낀 경험이 있나요?

A학생 : 분리수거의 경우, 어디에 뭘 넣어야 하는지 구분이 잘 되지 않아 어려움을 느낀 적이 많습니다. 쓰레기들이 아무렇게나 버려져 있는 경우가 있어서 구분하기가 더 어려웠습니다.

 

Q. 스테파노 기숙사를 이용하면서 분리수거나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불편함을 느낀 경험이 있나요?

A학생 : 음식물과 국물을 근처 바닥에 흘리고 닦지 않는 학우들이 있습니다. 또한, 배달 음식을 먹고 씻지않은 채 그대로 분리수거통에 버리는 경우를 굉장히 많이 봤습니다.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은 바퀴벌레가서식하기 좋아서 이에 대한 걱정이 됐습니다.

B학생 : 한 층에 수용되는 인원에 비해 음식물 처리 통이 작아서 청소해 주시는 분이 나오시지 않는 주말동안은 넘치거나 그 옆까지도 음식물 쓰레기를 내놓는 것을 자주 경험했습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통옆 배수구에까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학생들도 있어서 불편했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 학생이 스테파노 기숙사 분리수거와 음식물 처리에 있어서 불편함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한개선점도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Q. 스테파노 기숙사의 음식물 처리와 쓰레기 분리수거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 학교 차원에서 어떤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학생 : 생각보다 분리수거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학우들이 많기 때문에 분리수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디에 무엇을 놓아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B학생 : 문제의 원인인 쓰레기통의 크기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숙사식이 제공되지 않는 상황에서 각 호실별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가 어마어마할 텐데 이러한 것들이 고려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Q. 스테파노 기숙사의 음식물 처리와 쓰레기 분리수거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 기숙생 차원에서 어떤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B학생 : 윤리 의식을 더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제대로 처리하지 않은 쓰레기로 인해서, 기숙사를 쓰는 타 학우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쓰레기 처리 문제는 기숙사 이용 시설의 미흡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쓰레기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일부 기숙생들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시설 보완과는 별개로, 기숙생들이 몸소 실천하는 태도를 보여야 할 필요도 있다.

 

올바른 분리수거를 하기 위해서는 제품별 분리수거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배달음식에서 나온 플라스틱 용기는 물로 한 번 씻어서 음식물을 최대한 제거한 후 버려야 한다. 만약 음식물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재활용이 불가능하므로 일반쓰레기로 분류한다. 그리고, 음료수 캔 및 플라스틱 컵은 내용물을 비운후 찌그러트리고 배출해야 한다. 크기가 작은 플라스틱은 플라스틱으로 분리수거 하지 말고, 일반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또한, 비닐류는 따로 분리하여 마련해둔 쓰레기통이 없기에 일반쓰레기통에 버리면 된다. 마지막으로, 종이 박스 및 깨끗한 종이들은 납작하게 만들어서 쓰레기통 옆에 세워놓으면 된다. 휴게실을 떠나기 전에 분리수거가 잘 되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해보자.

 

음식물 쓰레기 배출에도 기준이 있다. 장 등 짠 종류의 음식과 파인애플 등의 딱딱한 과일 껍데기는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다.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하는데, 휴게실에 음식물 냄새가 나거나 벌레가 꼬일 수 있기에 일회용 비닐봉지에 따로 모아서 배출하길 권한다. 음식물 쓰레기는 보통 동물 사료로 사용 가능한음식 폐기물을 말하는데, 이는 명확한 기준이 아니니 음식물 쓰레기 배출 전에 인터넷에 검색해 보길 바란다.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 음식물 쓰레기통에만 버리고, 음식물통 주변에 흘릴 경우 닦아주는 배려도 잊지 말아야 한다. 설거지는 층별 공용 화장실 세면대에서 해야 하는 만큼, 설거지를 하고 떠나기 전에세면대가 깔끔하게 정리되었는지 확인해보자.

 

함께 생활하는 공간인 만큼 쓰레기 분리수거 및 음식물 처리에 있어서 도덕 의식을 가지고 행동하길 바란다. 같이 생활하는 학우들끼리 얼굴 붉힐 일 없이 조금의 시간을 투자하여 배려를 실천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