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하다면, '크라우드 펀딩'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하다면, '크라우드 펀딩'
  • 윤채현 기자
  • 승인 2022.03.2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 기업과 소상공인, 나아가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대학생들은 창업을 진행하는 데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한편, 독특하고 획기적인 상품을 찾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크라우드 편딩'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적극적인 소비 참여를 지향하는 MZ세대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은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이 조합된 용어다. 즉, 창업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창업 자금을 투자 받는 행위를 말한다. 대중은 마음에 드는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함으로써 창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크게 보상형, 기부형, 증권형으로 나뉜다. 보상형은 선 주문 후 제작과 유사한 방식으로, 창업 실현 후 투자에 대한 보상으로 투자자들이 일종의 서비스를 받는 형태를 말한다. 기부형은 반대로 보상을 받지 않고, 투자만 하는 방식이다. 증권형은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비상장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형태다. 투자자는 주식이나 채권 등의 증권으로 보상을 받는다. 초기 크라우드 펀딩은 SNS에서 성행했으나, 현재는 다양한 펀딩 사이트가 구축되며 전문 사이트를 통한 펀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국내 펀딩 사이트 중 가장 잘 알려진 곳은 '텀블벅(tumblbug.com)'과 '와디즈(wadiz.kr)'다. 이들은 문화와 예술 전반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대중이 후원할 수 있도록 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MZ세대는 자신이 추구하는 신념에 따라 소비하는 경향성을 지니며 적극적인 소비 형태를 띠고 있다. 콘텐츠 큐레이션(제품의 기획부터 제작까지 자세히 알리는 서비스)이 가능한 크라우드 펀딩의 특성이 MZ세대의 소비 방식과 맞아떨어졌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은 기업들의 신념에 따라 가치소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회적 책임에 관심을 가지며 '미닝아웃*'을 중시하는 MZ세대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대중들은 크라우드 펀딩으로만 볼 수 있는 독창적인 벤처 사업 아이템 및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크라우드 펀딩이 트렌드가 된 이유로 꼽을 수 있다.

*미닝아웃 : '신념(meaning)'과 '커밍아웃(coming out)'의 합성어로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소비 행위.

그러나,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크라우드 펀딩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유튜버 '사망여우TV'는 국내 크라우드 펀딩 1위 업체인 와디즈의 일부 크라우드 펀딩의 사기 행각을 고발했다. 일부 제품에 대한 홍보가 과장되거나 성능이 거짓되었다는 것이다. 해당 유튜버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면, 그 제품의 내용이 허위였다고 하더라도 보상을 받기 매우 어렵다"며 "조금 더 제품과 회사에 대해 유심히 잘 살펴본 후에 신중하게 투자하면 좋겠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이처럼, 크라우드 펀딩은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법적 규율의 부재로 인해 소비자 보호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즉,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투자라는 이유로 '전자상거래법'의 규제를 받지 못하는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의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 실태'에 따르면,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 관련 피해를 경험한 적이 있는 이용자는 68.4%로 절반 이상이다. 이들은 배송 지연이나 품질 불량, 제품이 광고와 다름 등의 피해를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다. 소비자들의 우려에, 와디즈 마케팅 부서의 신승호 실장은 "크라우드 펀딩 중개 업체들은 프로젝트 사업의 중개 업무만 담당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모든 기업의 안정성을 책임지고 보장해야 할 의무는 없지만, 스타트업 기업을 소셜 서비스로 공개하여 투자자들이 직접 해당 기업을 조사하고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크라우드 펀딩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더 쉽게 자본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새로 시작하는 기업들이나 아이디어가 있는 대학생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보다 쉽게 창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창업 아이디어가 있는 교내 재학생들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물건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창업 아이템을 제작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