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3년 연속 선정
가톨릭대,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3년 연속 선정
  • 강수빈 기자
  • 승인 2022.04.11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본교가 3년 연속 ‘2022년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으로 선정됐다.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운영사업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매년 4개 대학을 선정해 사회적경제 비학위과정의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교는 지난 2년 동안 이 사업을 통해 총 33명의 학생에게 인턴십을 제공했고, 그 중 수료 및 졸업생 5명이 실제로 사회적경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연계했다. 이에 본보는 사회혁신융복합전공 김승균 교수와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1. 본교가 3년 연속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운영사업’에 선정됐습니다. 소감과 앞으로의 운영 계획이 궁금합니다.

학교의 전폭적인 지지와 학생들의 많은 관심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연속해서 사업을 지원받는다는 것이 인지도와 혜택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큰 메리트가 됐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학내 자원과 학외 다자간의 협력 및 자원 연계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일 경험을 기반으로 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올해에도 많은 학생의 관심과 참여가 있으면 좋겠네요.

 

Q2. 그동안 운영해 온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가톨릭대학교는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에서 학부생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경제 교육 분야에 참여해 왔습니다. 2020년도에 신설한 사회혁신융복합전공의 고유 교과목 10개 중 핵심 교과를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방학 중에는 소셜 아이디어 및 프로젝트팀을 육성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부천시 사회적경제센터와 협력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에는 지난 2년간 진행해 온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섹터 간 자원 연계’, ‘일 경험에서 일자리로’라는 두 가지 차별점을 두어 학생들의 사회적경제 경험의 경로를 다양화할 예정입니다.

 

Q3.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저희 프로젝트는 크게 지역 내에서 하는 프로젝트와 사회적 경제 조직을 컨설팅하는 프로보노 활동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각각 한 가지씩 기억에 남습니다.

 

2021-1학기 | 소셜리빙랩 짱구팀

‘소셜리빙랩’은 부천시 지역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간지 ‘더스쿠프’ 기자님들로 멘토단을 구성하고, 부천사회적경제센터와 연계해 진행한 교과목입니다. ‘짱구’ 팀은 부천시의 아이스팩 재활용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과정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했고, 마침내 아이스팩을 재활용한 ‘아이스팩 조끼’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아이스팩 조끼는 여름이 오기 전, 온열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폐지 줍는 노인 혹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위 속에서 두꺼운 방호복을 입고 수고하는 선별진료소의 의료진들을 위해 제작된 것으로, 부천시의 공공일자리와 연계돼 상생 협력하는 구조로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으로 채택됐습니다.

 

2021-2학기 | 캡스톤디자인 : 소셜 비즈니스 컨설팅

지난해 ‘소셜 비즈니스 컨설팅’에서는 본교 사회적경제 운영위원 컨설턴트단과 학생들이 협업해 군포에 있는 예비사회적기업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기업 및 조직의 경영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본교 프로보노단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직업 체험 및 교육을 진행하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군포시의 예비사회적기업 ‘도담도담’과 협력해 네이버 해피빈에 펀딩을 오픈했습니다. 청소년들이 직접 제품을 제작하고, 펀딩을 진행해 698%의 펀딩 성공률을 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본교 학생들과 예비사회적기업 ‘도담도담’은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Q4. 장학금의 일부를 지역 화폐로 지급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가 하는 프로젝트와 연관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의 목적은 지역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지역에 더 관심을 갖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지역과 더 친밀해져야 하고, 지역에 더 많이 머물러야 합니다. 그렇기에 지역 화폐를 지급함으로써 학생들이 현장에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독려한 것입니다.

 

Q5.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학교에서의 경험은 ‘지도’를 제공하는 시간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길로 가야 할지 경험해 보고, 탐색해 보는 시간이죠.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지도, 특히 사회적 가치를 체화하는 경험의 지도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