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마리킴 초청 특강 진행⋯ “기술보다는 생각”
아티스트 마리킴 초청 특강 진행⋯ “기술보다는 생각”
  • 강수빈 기자
  • 승인 2022.11.1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제공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서채환 교수
사진 제공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서채환 교수

지난 10월 26일(수), 다솔관(D) 411호에서 아티스트 마리킴 초청 특강이 열렸다. 이는 '발상표현과스토리보드' 수업의 일환으로,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서채환 교수가 주최했다. 특강은 ▲about Artist Mari Kim ▲Contemporary Arts and Artists ▲How much money involved in Art business ▲Media art and Beyond... world of NFT 순으로 진행됐다.

 

본 특강은 △Solar and Moon Series work △Graffiti Mix Series work △Universe Series work △Letter Series work △Famous Series work △Sculpted doll series work 등 마리킴 작가의 작품 소개로 막을 열었다.

 

마리킴 작가는 처음에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작가는 "화가가 되기 위해 하루에 하나씩 그림을 그려서 2년간 약 700점의 작품을 완성했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작업을 해 오고 있다"며, "여러분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어떤 직업군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싶다면, 10,000시간 내지 10년 정도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 열심히 하다 보면 내성이 생기거나 결과가 조금씩 보이는데, 초반에는 그 결과를 내기가 어렵다"며, "시작한 지 1, 2년 정도 됐을 때는 아무런 반응도 없고, 혼자서 견뎌 내야 하기 때문에 그때 정말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더불어 마리킴 작가는 미디어 아트의 미래가 NFT까지 와 있는 상황에서 과연 이 NFT가 지속 가능한지 고민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미국의 한 데이터 분석 기관에서 2025년에는 NFT 시장이 지금보다 100배 정도 확장될 것이라고 예측했다"며, "NFT는 단순히 어떤 작품의 형태가 아닌 기술이기 때문에 현대 미술이나 팝 아트처럼 장르화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전망했다. 작가는 "여러분이 미디어 아트를 열심히 공부하면, 분명히 좋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격려하며 특강을 마무리했다.

 

특강이 끝난 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작품에서 눈을 강조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마리킴 작가는 "어렸을 때 만화책을 보며 모작을 많이 했는데, 만화에서는 눈이 가장 돋보인다"며,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림을 700점씩 막 그리다 보니, 할 수 있는 그림이 곧 스타일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림에서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생각"이라며, "눈은 마음의 창이자 웜홀이라고 생각해 아이돌, 즉 눈 인형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됐다"고 덧붙였다. 작품에 트렌드를 반영하는지에 대해서는 "트렌드와 관심사를 모두 반영한다"며, "무언가의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거기에 자신의 시각과 해석을 담고 있어야 특별한 작품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강연을 맡은 아티스트 마리킴은 본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구 디지털미디어학부)의 겸임 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그는 "코로나19 이후 학교에 처음 오니 감회가 참 새롭고, 서채환 교수님 덕분에 여러분을 다시 뵙게 돼 너무 반가웠다"며, "다음에 또 좋은 모습으로 만나게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