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문대학원, 교원양성체제의 해답이 될 수 있을까?
교육전문대학원, 교원양성체제의 해답이 될 수 있을까?
  • 강수빈 기자
  • 승인 2023.06.29 10: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직과 성기선 교수와 교육대학원 홍성표 교수를 만나 교원양성체제의 미래를 이야기하다

지난 1월 5일, 교육부는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교육전문대학원(이하 교전원)의 도입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예비 교원부터 교육감까지 교육계 전반의 거센 반발로 3개월 만에 유보됐다.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교원양성체제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육전문대학원 도입 방향(안)
교육전문대학원 도입 방향(안)

교육부는 양성 규모 적정화 및 양성 교육 전문화 목표만 제시하고,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할 예정이다. 각 대학은 ▲사대+교직과정+교대원 ▲교대+교대원처럼 대학 내에서 자체적으로 조정하거나, ▲교대+사대 ▲사대+사대 등과 같이 기관을 통합할 수 있다. 교전원은 ▲초등 중심 ▲중등 중심 ▲초·중등 복수자격 중심의 체제 중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번 교전원 도입을 통해 교·사대를 통폐합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교전원 졸업자에게는 전문석사학위 또는 전문박사학위를 수여하는 동시에 정교사 1급 자격증을 발급한다.

 

교전원의 운영 방식에 대해서는 여러 방안이 논의됐다. 그중 일반대학에서 4년 동안의 학부 과정을 이수한 후 2년제 교전원에 진학하는 ‘4+2’ 방안이 가장 유력했다.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지난 1월 18일 사상 최초로 개최된 전국교수총회에서 ‘학·석사 연계 5~6년제’라는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교육 관련 학부에서 4년간 교육받은 임용시험 1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1~2년간의 석사 과정을 이수하면 교사로 임용하는 방안이다.

 

본교 교직과 성기선 교수와 교육대학원 홍성표 교수는 “적정 규모의 예비 교원을 양성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전문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교전원은 교육계가 추구해야 할 방향성”이라며, “교전원 도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여러 이해관계자 간의 합의와 더불어 사회적 분위기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교전원에 대해서는 이전에도 논의된 바 있다. 문민정부 시절, 교육개혁위원회에서 교원양성체제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에도 국가교육회의에서 교원양성 기간을 늘리거나, 전문대학원 체제로 전환하는 방향은 중장기 의제로 미뤄졌다. 초등 교원양성체제는 목적형으로 양성 규모를 관리하고, 중등 교원양성체제는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폐지 및 교육대학원의 현직 교원 재교육 기능 강화 등 양성 규모를 줄이는 데 합의했다. 교전원은 그동안 교육계의 강한 반발과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무산됐던 것이다.

 

예비 교원이 현장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실무형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는 계속돼 왔다. 홍 교수는 “많은 신규 교원이 양성 과정에서 배운 내용과 실제 현장 사이에 괴리감을 느낀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장 중심형의 양성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전문대학원의 필요성이 제기된 이유는 우리나라 교원양성기관의 수업 연한이 다른 나라에 비해 짧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중등 교원양성기관 수업 연한은 △독일 6.5년 △오스트리아·이탈리아 6년 △프랑스 5년 △스웨덴 4.5년 등으로, 우리나라보다 길다. 초등 교원양성기관의 수업 연한 또한 독일과 프랑스를 포함한 11개국이 우리나라보다 오랜 기간 양성 교육을 거치게 된다.

 

사진 제공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사진 제공 전국교육대학생연합

교육부는 4월에 ‘교육전문대학원 시범운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었으나, 정책의 당사자인 예비 교원들은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월 8일,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 회견을 열어 “교육부가 당사자와 어떤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교전원 도입은 교육의 관점이 아닌 경제 논리로 강행되고 있다”며, “교대와 사대를 구조 조정하고 교사 정원 감축으로 이어질 교전원 도입에 명확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3월 26일에는 교·사대생 1,500여 명이 집회를 열고 교전원 도입 계획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여러 오해와 기득권의 저항으로 개혁 의제 자체가 실종될 위험에 대해 우려한다”며, “교전원 시범운영을 비롯한 교원양성체제 개편의 일정과 논의 과정에 대해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교전원 시범운영 계획의 유보를 촉구했다. 성 교수는 “교육 정책은 오랫동안 국민들과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그중에서 합의점을 찾아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결국 교육부는 지난 4월 21일 교육전문대학원의 시범운영 방안에 대한 논의를 당분간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현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과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논의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과 실행 로드맵은 마련되지 않았다. 홍 교수는 “학교 현장에 적응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원양성체제가 변화될 필요가 있다는 데는 동의한다”며, “단순히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를 넘어 선발 체계 및 자격 취득자 규모와 연결지어 고민하지 않는다면,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 교수는 “지금 본교의 교직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들 또는 이수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교육전문대학원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고민할 필요가 없다”며, “다만, 교원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문제의식은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 교수는 “교전원은 환경 변화로 인한 학령 인구의 감소, 현직 교원의 처우 등 다양한 요인과 관련돼 있다”며, “우리 교육의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예”라고 평가했다. 더불어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이러한 정책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자신의 진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학령 인구 급감과 교육 격차, 정보통신기술 발전 등의 사회적 현상은 학교 교육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을 만큼 교원양성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전문대학원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권 보호 및 교원의 처우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 미래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전문성을 갖춘 예비 교원을 양성할 수 있도록 교원양성체제에 대해 충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혜진 2023-06-29 15:09:12
교육전문대학원을 통한 교원양성체제의 실현 가능성과 관련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교육체제의 발전에 관련한 기자분의 관심을 느낄 수 있는 기사였습니다. 다만 교육전문대학원의 추진 방식 중 교대와 사대를 통폐합했을 때의 교원 감축 문제와 초중등 교육 방식에 대한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에서 꾸준히 논의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