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S등급’
가톨릭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S등급’
  • 유주연 기자
  • 승인 2023.11.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CUK비전혁신원
출처 CUK비전혁신원

2023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본교가 전국 최고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이에 해당 사업을 총괄관리하고 있는 전담 부서인 CUK비전혁신원의 방담이 부원장과 서정민 팀장을 만났다.

*대학별 자율 혁신을 통한 체질 개선으로 양질의 대학 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사업목표로 진행되는 국가지원사업

 

Q1. 2023년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전국 최고 S등급을 받은 간략한 소감 부탁드립니다.

구본만 CUK비전혁신원장님을 비롯한 혁신원 구성원 모두 매우 기쁜 마음으로 평가결과를 확인했습니다. 우리 대학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 혁신 프로그램에 참여한 우리 학생들의 열정과 괄목할 만한 성장이 이번에 최고 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던 주된 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2. 이번 평가 과정을 준비하며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023년 연차평가는 1차년도 성과평가와 함께 2차년도의 교육혁신계획 평가로 이뤄졌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교육혁신전략 수립의 적절성과 우수성이 중요하게 평가되었는데, 우수 성과를 집약하고 우리 대학의 강점을 특화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 교수님들, 직원분들을 비롯한 사회 각계각층의 졸업생 등의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어려운 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톨릭대학교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견을 포괄적으로 담으려 했기에, 도전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높은 혁신 전략이 수립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3. 이번 평가에서 신입생 DESIGNer 학년제가 눈에 띄는데, 해당 혁신 계획의 기획배경을 비롯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DESIGNer 학년제’란 우리 대학의 세 가지 핵심 교과(기초소양, 전공탐색, 신기술강화)의 통합 교육 과정을 통해 세 가지 핵심 역량(자기관리역량, 혁신역량, 문제해결역량)을 융합적으로 기르기 위한 신입생 대상 특화 학년제입니다. DESIGNer 학년제는 재학생들의 전공선택권이 강화되고 진로·취업 역량이 강조됨에 따라 신입생 시기부터 진로·적성 탐색 교육이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신설됐습니다. 1학기 I-DESIGN 학기에서는 전공탐색을 중심으로, 2학기 Career DESIGN 학기제는 진로설계를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Q4. 본 대학혁신지원사업 관련하여 학교 구성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지금은 대학 고등 교육 설계와 운영의 기준이 대학 중심에서 개별 학생 중심으로 전환되어 가는 시기입니다. 우리 대학은 개별 맞춤형 진로·적성 교육, 특화 전공 설계·이수, 개별화된 포트폴리오까지 교육의 과정과 성과관리 전반에 걸친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모든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목표로 최고의 교육 환경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혁신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가능성을 확장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합니다.

 

Q5.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는 올해 수립한 혁신전략을 추진하여 우수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효과적인 전략 이행 노력과 함께, 성과평가를 통한 환류로 지속적인 고도화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구성원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니 교수님, 학생들, 직원분들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