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없는 영화관, 독립예술영화관을 아시나요?
광고 없는 영화관, 독립예술영화관을 아시나요?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4.01.23 0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기적으로 상승하는 영화관람료와 OTT 서비스의 다양화로 영화관의 방문 필요성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늘고 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독립예술영화관은 어떤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고 있을까? 기존 멀티플렉스의 모습과는 다른 색다른 매력을 지닌 독립예술영화관에 대해 알아보자.

 

독립예술영화관이란 독립 영화와 예술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으로 두 가지 중 하나만 다루는 곳도 있고, 두 종류의 영화를 모두 선보이는 곳도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독립 영화는 일반 상업 영화의 체계와 주요 제작사의 소수 독점 관행에서 벗어나 제작된 영화를 의미한다. 이렇듯 독립 영화를 구분할 때는 자본으로부터의 독립 여부가 중요하지만, 예술 영화의 구분은 ‘예술성’의 강조가 중요하다. 그렇기에 예술성과 독창성만 인정된다면 100억 단위의 대규모 영화도 예술 영화로 승인받을 수 있다.

 

비슷한 듯 다른 독립 영화와 예술 영화는 상업 영화 위주의 멀티플렉스에선 만나기 어렵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 때문에 독립예술영화관이 생겼고 이곳에서 많은 독립・예술 영화가 관객과 마주하며 생명을 얻는다. 상영하는 영화 종류 외에도 다른 차별점이 있는데, 대부분 광고 없이 정시에 영화가 시작한다는 것이다. 상영 시작 10분 후에는 입장이 금지되며 음료를 제외한 음식물을 반입할 수 없고, 엔딩 크레딧이 다 올라간 후에 상영관의 불이 켜진다. 이는 모두 영화의 몰입을 위한 요소다. 

 

독립예술영화관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다. 대부분의 독립예술영화관 관람료는 성인 기준 10,000원 이하이며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장점이 있는 독립예술영화관 중 수도권을 중심으로 직접 방문하기 좋은 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부천 판타스틱큐브
부천 판타스틱큐브 전경, 출처 디트릭스 공식 홈페이지
부천 판타스틱큐브 전경, 출처 디트릭스 공식 홈페이지

위치: 경기 부천시 길주로 210 판타스틱큐브(부천시청 내 1층)
휴관일: 일요일, 월요일
홈페이지: https://www.bcf.or.kr/base/contents/view?contentsNo=39&menuLevel=3&menuNo=8

 

부천시청 내에 위치한 판타스틱큐브는 독립영화전용관으로 한국 독립영화를 전문적으로 상영하는 공간이다. 2017년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원 사업을 통해 운영되기 시작했으며 전국 8번째이자 경기도 최초 독립영화전용관이다. 인터넷 및 현장 예매가 가능하지만 부천 시민, 단체, 기타 감면 대상자 등의 할인 혜택은 현장 발권 시에만 적용 가능하다. 70석의 단관으로 크지 않은 규모지만, 운영 기간이 오래되지 않은 만큼 상영시설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영화공간주안
영화공간주안 입구, 출처 영화공간주안 공식 홈페이지
영화공간주안 입구, 출처 영화공간주안 공식 홈페이지

위치: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대로 716 주안 메인프라자 7층
휴관일: 월요일
홈페이지: https://www.cinespacejuan.com/

 

영화공간주안은 예술영화전용관으로 다양성 예술영화를 상영하고 있는 공간이다. 대체로 1~2개의 관만 운영하는 다른 독립예술영화관과 달리 4개의 관과 하나의 다목적 소공연장을 운영하고 있어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관을 보유 중이다. 또한 멤버십 제도로 포인트를 적립하고 이를 영화 티켓으로 교환할 수 있다. 기본적인 개봉작 상영 외에도 여러 지역의 영화제에서 수상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영화공간주안 순회상영전>, 스웨덴 예술영화를 선보이는 <스웨덴영화제> 등의 상영 사업이 운영되고 있어 다양성을 지닌 예술영화를 보기에 적합한 공간이다.

 

 

인디스페이스
인디스페이스 입구
인디스페이스 입구

위치: 서울 마포구 양화로 176 (동교동, 와이즈파크)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8층
휴관일: 연중무휴
홈페이지: https://indiespace.kr/

 

인디스페이스는 대한민국 최초의 독립영화전용관으로 2007년 개관한 이래 중앙시네마극장, 미로스페이스, 서울극장을 거쳐 지금의 위치에서 관객을 만나고 있다. 정기상영회, 독립영화 쇼케이스, GV 및 서울권 영화제 작품 상영 등 일반 상영 외의 프로그램이 풍부한 곳이다. 독립영화의 대표적인 공간인 만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 일환인 독립영화 큐레이션 레터 ‘인디즈 큐’는 매주 수요일 아침 다양한 독립영화 소식을 메일로 전하는 서비스다. 인디즈 큐의 메일에는 입문자들을 위한 설명과 추천, 영화 해석 등이 있어 보다 쉽게 독립영화를 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서울아트시네마
서울아트시네마 '회원의 밤' 행사, 출처 서울아트시네마 공식 페이스북
서울아트시네마 '회원의 밤' 행사, 출처 서울아트시네마 공식 페이스북

위치: 서울시 중구 정동길 3 경향아트힐 2층(경향신문사)
휴관일: 월요일
홈페이지: https://www.cinematheque.seoul.kr/

 

서울아트시네마는 서울 유일 민간 비영리 시네마테크*로 교육・문화적 목적으로 영화를 상영하는 곳이다. 이 때문에 최신 개봉작보다는 고전 예술영화를 많이 상영한다는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영화와 영상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영화 문화 다양성을 위한 세계 각국의 영화 주간, 해외 게스트 초청 등의 기획 프로그램으로 문화 체험의 기회를 확장하고자 노력하는 극장이다.


*시네마테크: 영화관의 일종으로 최신 개봉작을 상영하는 일반 개봉관과는 달리 영화 관련 자료를 보존하고, 일반인들에게 공개하여 자료의 가치를 공유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상영관

 

 

씨네큐브 광화문
씨네큐브 광화문 로비, 출처 디트릭스 공식 홈페이지
씨네큐브 광화문 로비, 출처 디트릭스 공식 홈페이지

위치: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 1가 226 흥국생명 BD 지하 2층
휴관일: 연중무휴
홈페이지: https://www.cinecube.co.kr/index.jsp

 

2000년 12월 2일 개관한 씨네큐브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예술영화관이다. 영화에만 집중할 수 있는 독립예술영화관 관람문화의 시작과도 같은 곳이기도 하다. 영화 배급사 티캐스트가 운영하는 극장이기에 자체 수입 배급작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당일 관람 티켓으로 같은 건물 식당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특별한 혜택도 있다. 가장 인기 있는 기획전은 개관일을 기념해 열리는 정기 기획전 <씨네큐브 예술영화 프리미어 페스티벌>로 개봉을 앞둔 화제작을 미리 만나볼 수 있어 매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