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길을 넓히다, Self-making Career Portfolio/ Self-making Project Portfolio 과목 신설
배움의 길을 넓히다, Self-making Career Portfolio/ Self-making Project Portfolio 과목 신설
  • 김미정
  • 승인 2024.02.22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2024년 1학기부터 Self-making Career Portfolio 과목과 Self-making Project Portfolio 과목이 신설됐다. 두 과목 모두 재학생의 진로 탐색 및 경험 증진을 위해 개설된 과목으로 자유선택교양으로 분류된다. 

 

Self-making Career Portfolio 과목
본교는 2022년도 신설된 자유전공학과에 이어 2025년도부터 2대 계열 광역단위 모집 시행 계획에 있다. 신입생들의 진로 탐색 범위를 넓히고 전공 선택에 자유를 부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학생 주도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Self-making Career Portfolio 과목이 신설됐다. 

 

Self-making Career Portfolio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개별 수강 신청이 아닌 교과목 개설 신청이 필요하다. 5명 이상의 재학생이 한 팀을 꾸려 과목 개설을 신청한다. 이때 신청 학생 중 신입생이 3명 이상 포함돼야 한다. 

 

▲진로·전공탐색 ▲신기술탐색 ▲자율스터디 ▲세미나 ▲기타 중 한 가지 활동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점 이수를 위해 활동 30시간 충족해야 한다. 전체 활동에서 15시간 이상 지도교수가 참여해야 하며, 2명 이상의 학생이 중도 포기할 경우 학점 이수가 불가하다. 성적 평가는 기존 Self-making Job Portfolio 과목과 동일하게 P/F로 이뤄지며, 이수 시 1학점이 부여된다. 

 

Self-making Project Portfolio 과목
본 과목은 본교 재학생의 프로젝트와 공모전 경험을 넓히고자 신설됐다. 프로젝트나 공모전 활동을 희망하는 3~8학기 재학생 3인 이상으로 팀을 구성하며, 학기 내 대외공모전 참가를 목표로 한다. 

 

Self-making Project Portfolio 과목 신청 또한 개설 신청서 제출을 통해 이뤄진다. 신청 이후 팀별로 지도교수의 맞춤 지도가 이뤄진다. 이를 통해 조언을 구하고,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학점 인정 기간은 수강신청 이후부터 성적입력 마감 기간까지다. 기간 내에 대외공모전에 결과물을 제출하면 1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Self-making Career Portfolio와 Self-making Project Portfolio 과목 신설을 통해 진로 탐색과 역량 강화의 기회가 주어졌다. 기존에 개인적 탐색이나 활동 영역으로 여겨지던 진로 탐색과 공모전 참여가 본교의 지원 아래 정규 수업으로 개편된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요구를 채우는 동시에 정식 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해당 두 과목을 통해 본교 재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기대하는 바다. 과목 신청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학부대학운영팀*을 통해 가능하다. 
*학부대학운영팀: 02-2164-499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